본문 바로가기
Excel/엑셀 팁(TIP)

엑셀] 셀에 파일 경로와 파일이름 표시하기

by excelnote2 2016. 6. 25.


이 블로그 포스팅은 엑셀의 셀에 파일의 경로와 파일 이름을 표시하는 것데 대한 포스팅이다.

엑셀의 제목표시줄에 파일 경로를 표시하기 위한 내용은 아래 블로그 글 참조




엑셀에서 파일의 경로 또는 파일이름을 표시하는 가장 간단한 방법은 이전 블로그 글처럼 머리글이나 바닥글에 표시하는 방법이다. 


머리글이나 바닥글을 사용하지 않을 때는 cell 함수를 이용해서 파일 경로와 이름을 구하는 방법을 사용해야 한다.



cell 함수


cell함수는 엑셀 파일, 엑셀 셀에 대한 정보를 구하는 함수이다. 

사용방법은 cell(info_type, 참조영역)으로 

cell함수가 정보를 구할 수 있는 옵션(info_type)은 다음과 같다. 


"address" - 참조 영역에 있는 셀의 주소를 텍스트로 반환


"col" - 참조 영역에 있는 셀의 열 번호를 반환


"color" - 음수에 대해 색으로 서식을 지정한 셀에 대해서는 1을 반환하고, 그렇지 않은 셀에 대해서는 0을 반환


"contents"- 참조 영역에 있는 셀의 수식이 아닌 값을 반환


"filename" - 텍스트로 참조가 들어 있는 파일의 전체 경로를 포함한 파일 이름을 반환


"protect" - 셀이 잠겨 있지 않으면 0을 반환하고, 셀이 잠겨 있으면 1을 반환.


"row" - 참조 영역에 있는 셀의 행 번호를 반환


"type" - 셀의 데이터 형식에 해당하는 텍스트 값으로, 셀이 비어 있으면 "b"를, 텍스트 상수를 포함하면 "l"을, 그 밖의 경우에는 "v"를 반환.


"width" - 셀의 열 너비를 정수로 반올림하여 반환. 열 너비의 각 단위는 기본 글꼴 크기로 지정된 문자 한 개의 너비와 같다.


< CELL함수에서 "width"를 사용하는 예시글 >

 - 엑셀] 숨기기로 숨긴 열 제외하고 계산하기






cell 함수를 이용해서 엑셀 파일의 전체 경로, 엑셀 파일 이름, 시트명 등을 구하는 수식은 다음 그림과 같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