엑셀에서 조건부서식을 사용할 때 입력하는 수식에서 기준이 되는 셀위치에 대해 알아본다.
이전에 조건부서식에 관한 글을 적으면서 부실한 그림 캡쳐와 설명으로 보시는 분들에게 혼동을 드린 것 같아서 댓글로만 설명하기에 부족하기에 조금 자세히 적어본다.
조건부서식을 설정할 때 이 기준셀을 잘못 설정하면 조건부서식이 원하는대로 작동하지 않고 이상한 결과를 보여줄 때가 있으므로 주의가 필요하다.
엑셀에서 조건부서식을 지정할 범위를 지정할 때 보통 제목 부분을 제외하고 데이터에 해당하는 부분을 범위로 설정하게 된다.
위 표에서는 E4:E18까지의 범위를 선택했다.
이렇게 범위를 선택하면 이름박스에는 해당 범위의 제일 윗줄에 위치한 첫번째 셀이름이 표시된다.
(A4)
(여러 행과 열로된 범위라면 제일 윗줄, 제일 왼쪽에 기준이 된다)
이 기준이 되는 셀과 같은 행 또는 열을 수식에 입력해야 나머지 블록으로 정해진 영역도 조건부서식이 적용되게 된다.
[홉 탭 - 조건부 서식 - 규칙관리]를 선택하고 [조건부 서식 규칙 관리자]에서 확인해보면 규칙이 적용되는 범위를 확인할 수 있다.
이제 조건부서식의 적용범위 중 제일 윗줄이면서 현재 이름박스에 나오는 E4를 수식에 넣으면 조건부 서식이 정상작동하게 된다.
(여기서는 =COUNTIF('7월회비납부자'!$B:$B,E4))
< 참고할 다른 블로그 글 >
[Excel/엑셀 기본, 서식] - 엑셀] 조건부 서식
[Excel/엑셀 팁(TIP)] - 엑셀] 데이터 입력 후 자동으로 테두리 그려지도록 조건부서식 설정
'Excel > 엑셀 팁(TIP)' 카테고리의 다른 글
엑셀팁] 엑셀에서 특수문자를 바꾸기 하거나 vlookup함수에 포함시킬 때 (1) | 2020.09.03 |
---|---|
엑셀] 숫자나 글자를 하나씩 분리해서 각 셀에 넣기(세금계산서 양식) (0) | 2020.08.26 |
엑셀 팁] 여러 셀의 데이터를 두 줄로 합치기 (0) | 2020.08.14 |
엑셀TIP] 글자모양(취소선, 기울임, 진하게) 단축키 사용하기 (0) | 2020.07.13 |
엑셀TIP] 분수처럼 입력된 날짜를 날짜형식으로 바꾸기 (0) | 2020.07.09 |
엑셀TIP] 엑셀에서 수식이 계산되지 않고 수식 그대로 보일 때 (12) | 2018.03.09 |
엑셀TIP] 텍스트로 인식된 시간, 날짜를 숫자형식으로 바꾸기 (3) | 2017.09.11 |
엑셀TIP] 특정 색깔의 셀 배경색 없애기 (0) | 2017.06.20 |
엑셀Tip] 1행으로 된 자료를 2열로 정리하기 (2) | 2017.05.22 |
엑셀TIP] 엑셀 인쇄에 불필요한 빈 페이지 인쇄되지 않게 하기 (0) | 2017.05.12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