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한컴오피스 한글(HWP)

한컴오피스 한글] 글자 겹치기

by excelnote2 2017. 5. 3.


글자 겹치기로 네모 문자, 원문자, 사각 문자 만드는 방법





한/글은 키보드로 입력할 수 없는 문자나 기호를 "문자표(Ctrl + F10)" 기능으로 제공한다


예전 한/글 97에서 지원하던 HNC 문자표와 유니코드 문자표까지 많은 특수 문자와 기호를 제공한다. 





오늘 글에서는 문자표에 없는 문자를 만들어내기 위한 글자 겹치기에 대해 알아본다. 



[입력 메뉴 - 글자 겹치기]를 선택한다. 







글자끼리 겹치기


겹쳐 쓸 글자를 적는 칸에 적는 글자를 겹쳐쓴다. 

9개의 글자까지 겹쳐쓸 수 있다는데 그렇게까지 쓸 이유가 있는지는.... ^^;; 



겹쳐쓸 글자는 한글 자음과 모음, 영어, 한자와 특수기호 모두 가능하다. 









이 글자끼리 겹치기에서 가장 많이 사용하는 기능은 아마도 원문자나 네모난 사각형 안에 숫자가 들어있는 사각문자를 사용하는 방법일듯 싶다. 


HNC문자표에서 원문자(사각문자) 조각은 1부터 9까지, 그 이상은 십의 자리에 해당하는 원문자와 일의 자리에 해당하는 숫자를 조합해서 사용한다. 


아래 그림에서 큰 숫자가 1~9까지의 원 문자이다. 







10 이상의 원문자를 만들 때는 두 개의 원문자를 겹쳐 사용한다. 즉, "십의 자리의 원문자""일의 자리의 원문자"를 겹치는 것이다. 








모양과 겹치기


글자 겹치기 중 모양과 겹치기는 위에서 설명한 글자끼리 겹치기의 성능개선판이라 할 수 있다. 


원문자, 반전된 원문자, 사각형 문자, 반전된 사각형 문자, 그리고 그외 여러 디자인의 기타 문자와 글자를 겹겹쳐쓸 수 있고 여기에는 숫자 뿐 아니라 다른 문자표의 특수 문자나 한자도 가능하다. 








또 모양 안에 들어간 글자가 두 자리 이상이거나 글자가 커서 모양을 벗어나면 글자 크기도 조절할 수 있다. 








마지막으로 [모양 안에 글자 겹치기] 체크 박스는 [글자 겹치기]처럼 글자를 겹쳐쓰면서 각 모양과 다시 겹쳐쓸 때 사용한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