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Excel/엑셀 함수

엑셀] CHOOSE함수와 비슷한 SWITCH함수

by excelnote2 2016. 11. 1.



엑셀 2007부터 제공되는 Choose함수는 첫번째 인수로 정수를 받고, 이 정수값에 따라 지정된 값을 반환하는 함수이다. 



Switch함수는 엑셀 2016부터 제공되는데 Choose함수와 비슷하게 조건식의 결과에 따라 1번 값이 나오면 1번 결과를 반환하고, 2번 값이 나오면 2번 결과를 반환하는 형식이다. 






간단하게 수식으로 두 함수를 비교하면 다음과 같다. 


 

=Choose(★정수값, ①정수 1에 해당하는 반환값, ②정수 2에 해당하는 반환값,... ...)


Choose 함수는 첫번째 인수로 정수값이 나와야 하고, 해당 정수는 1부터 254까지 가능하지만 정수가 아닌 텍스트는 불가능하고 정수도 1부터 순서대로 나오는 경우 유용하다. 



=Switch(★조건식, ①결과, ①대체, ②결과, ②대체,... ... 디폴트값)


Switch 함수는 조건식의 결과에 따라 반환값을 짝지어서 수식을 작성할 수 있고, 어떤 반환값에도 해당하지 않을 경우 마지막 디폴트값을 반환한다. 



아래 그림은 Switch함수의 사용 예시로 전화번호 데이터에서 Left함수로 앞 3자리를 추출해서 Switch함수의 첫번째 인수로 전달하고, Switch함수는 해당 인수에 해당하는 지역명을 출력하는 수식이다. 







Switch함수는 IF함수를 중복해서 사용해도 같은 결과를 얻을 수 있다.

(상황에 따라 편리한 방법으로...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