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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xcel/엑셀 함수

엑셀] 표에서 원하는 값 찾기(3) - INDEX

by excelnote2 2014. 2. 2.


엑셀의 표에서 원하는 데이터를 찾는 함수는 VLOOKUP 함수와 HLOOKUP 함수 이외 INDEX 함수가 있다. 





INDEX 함수는

가로와 세로 순서값을 인수로 전달해서 그 교차점에 있는 값을 반환하는 함수이다. 



아주 간단한 예를 들어보면 위 그림과 같은 급여표에서 

각 직급과 호봉에 해당하는 급여값을 반환하는 방법은 VLOOKUP이나 HLOOKUP으로도 가능하지만

INDEX 함수를 사용하는게 가장 간단한 경우 이다.

(개인적인 의견으로 엑셀에서 데이터를 찾는 방법은 여러 가지 함수를 사용할 수 있지만

상황에 따라, 자기 손에 익은 방법으로, 제일 빨리 수식을 만들 수 있는 방법을 사용하는게 정답인듯 싶다. ^^;;)


INDEX 함수는 인수로 세가지를 사용한다. 

첫번째 인수는 값을 찾을 표의 범위

두번째 인수는 행번호(ROW),

세번째 인수는 열번호(COLUMN)를 사용한다. 

(행/열에서 원하는 데이터를 찾기 때문에 행 먼저, 열은 그 뒤에... 라고 이해하면 편하다)





위 그림을 보면 직급 및 호봉 값이 1부터 시작하기 때문에 "강하나"의 직급과 호봉을 숫자로 표기했다.

즉 강하나의 직급과 호봉을 "3급", "5호봉" 이라고 텍스트로 표기하면 

INDEX 함수에서 인수로 받는 행 번호와 열 번호로 숫자로 전달할 수 없기 때문에 #VALUE! 에러가 나타난다





"강하나"의 직급과 호봉을 텍스트 형식으로 꼭 표현해야 한다면

이 경우 <셀서식 - 사용자 지정>에서 <0"급"> , <0"호봉">으로 지정하면 해결할 수있다.







셀서식 - 사용자 지정에 대한 참고  -- 엑셀] 자동으로 텍스트 덧붙이기(셀서식-사용자지정)








이번 예에서는 INDEX 함수에 대한 기본적인 내용을 알아보기 위해서 행/열이 1부터 시작하는 예를 들었지만

실무에서 이렇게 1부터 시작하는 값을 찾는 경우는 많지 않다. 

그래서 INDEX 함수는 MATCH 함수와 함께 사용되는 경우가 많다. 


MATCH 함수는 다음 글에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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