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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더십] 팀원 역량 끌어올리기

2021. 2. 22. 19: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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ㅇ 팀원이 일을 하다 허들이 생기면?? 스스로 해결?? 질문을 통해 해결??
  - 과거 : 질문 많은 직원 →  무능력해 보임. 스스로 공부하며 역량을 개발하고 이를 통해 성취감을 느끼길 바람
  - 현재 : 한정적 근무시간과 인력 부족 때문에 개인의 성장을 기다릴 여유 없음

   →  변화된 환경에 맞는 그라운드룰 필요 : 이해되지 않으면 즉시 물어서 그 일을 처리하도록 해야
        스스로 해결하도록 기다려줄 여유가 없으며 시간과 기회를 놓치기 쉬움
        업무허들을 만났을 때 공유를 통해 해결방법을 얻을 수 있도록 가이드해주어야 함

 

ㅇ 직원간의 역량차이
  - 역량이 좋은 직원에게 일이 모이지만 특별히 더 해줄 수 있는 것도 없음
  - 역량의 차이 샘플 ex) 팩스를 보내라고 지시했을 때
      → 하수 : 팩스만 보냄
      → 선수 : 팩스를 보내고 팩스를 보냈다고 보고
      → 고수 : 팩스를 보내고 수신처 수신여부 확인 후 보고



ㅇ 똑똑한 직원이 의욕이 없다면?
  - 의욕 : 일에 몰입하는 것
  - 팀장은 그 직원의 능력에 알맞은 업무를 부여해서 의욕을 유지시켜야 함
  - 역량이 높은 직원에게 난이도 있는 업무를(역량 낮은 직원에게는 쉬운 업무를)
  - 팀원의 역량 파악 방법 : KSA
     →  Knoewledge(지식, 정보) 
     →  Skill(기획력, 발표력)
     →  Attitude(자세, 태도)


ㅇ 업무역량이 부족한 직원이 역량개발을 하지 않는다면?
  - Knoewledge : 업무적으로 필요한 지식이 무엇인지 정확히 제시
  - Skill : 일을 잘하는 선배를 멘토로 연결해주고 옆에서 배우도록
  - Attitude : 바람직한 태도가 무엇인지 정확히 지적해주어야 함(다른 팀원 모르게)

     →  공통적으로 업무역량 향상을 위한 기한을 정해주고, 점검을 해야 한다



ㅇ 일 잘하는 직원에게만 일이 몰리는 상황을 어떻게 해결?
  - 고성과자에게 일이 몰릴 수 있음 
    →  보상이 연말 인사고과와 연봉계약 뿐이라면???
  - 저성과자에게는 역량강화 기회를 꼭 부여해야
  - 고성과자는 급여, 승진과 같은 기회를 꼭 보장하고 교육과 성장의 기회 제공, 사회적 인정과 권한 부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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