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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더십] 자부심, 사명감, 기대감 부여

2021. 2. 8. 07: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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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직원의 일탈은 조직의 존폐에 영향을 미침

ㅇ 미션, 비전 핵심가치??
- 기업은 목적, 목표를 가지고 있으며 그에 따라 경영목표나 전략이 수립됨
(미션이나 비전없는 경영전략은 불완전)
- 미션 : 기업이 추구해나가는 궁극적 목적(기업의 존재이유와 목적)
  →  도달할 수 없을지 모르지만 계속 추구해가는 방향성(항해할 때 북극성)
- 비전 : 중장기적 미래상. 매우 힘들지만 도달 가능한 지점(에베레스트 등정)
- 핵심가치 : 미션과 비전을 향해 오르는 방법(조직 특성마다 다름)
   →  신뢰, 소통, 전문성, 열정, 도전, 자율 등
       디즈니 - 상상력, 창의성, 재미 
       애플 - 단순함, 디자인, 품질
       듀폰 - 안전과 보건, 윤리준수, 환경보호
- 목표 : 비전을 향하기 위한 중간과정들
- 전략 : 경영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구체적 방법 선택



ㅇ 기업가치관을 직원들이 공감하게 하려면?
- 젊은 직원들은 의미없는 일, 즐거움을 주지 않는 일, 원칙과 기준이 없는 것을 싫어함
  →  본래 기업가치관은 직원들이 공감할 수 있는 요소가 다수 포함되어 있음
  →  기업가치관의 강요, 주입이 반발심을 불러일으킴
  →  개인의 가치관을 존중해주되 기업가치관이 조직의 운영을 위한 공통가치관이라는 것을 이해시켜야
- 조직에서 업무시간만큼은 개인의 가치관보다 기업가치관이 기준이어야 함(고객 만남,  동료와 협업)
  →  가치관의 내재화



ㅇ 직원들이 주인의식을 가지고 몰입하도록 할 수 있을까?
- 기업의 미션과 비전은 기업단위에만 머무르지 않고 개별 팀단위마다 각자 구체화할 수 있으며 이럴 때 팀의 일체감과 소속감이 증가됨(팀별 미션과 비전 수립 필요)
- 팀단위 미션과 비전을 만드는 방법
  →  공감, 참여, 합의의 원리에 기반
- 팀 단위 비전은 3년 정도 기간에 팀이 이루고 싶은 큰 목표를 찾는 것
(일반 기업의 비전은 5년 정도를 목표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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