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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러닝

디지털 콘텐츠 기획

by excelnote2 2013. 4. 29.

1. 디지털콘텐츠 기획의 개념 및 특징

기획의 개념 및 특징

계획의 계획

아직까지 없거나 어떤 새로운 일을 이루기 위해 미리 짠 얽이(사전적 정의)
< 기획(거시적/ 추상적/ 장기적) 계획(미시적/ 구체적/ 단기적) >

기획이란 무엇을 할 것인가 사전에 결정하는 것이고 계획은 미래에 관하여 미리 행동방안을 강구하는 과정(Newman)

기획은 미래에 관하여 행동방안을 강구하는 과정(Chadwick)

여러 가지 대안 중에서 목표, 예산, 사업계획을 선택하는 관리적 기능(Koontz & O’Donell)
달성할 목표를 정하고, 그 목표 달성을 위하여 필요상 구상, 제안, 실천의 모든 활동을 계획하고 결정하는 과학적이고 체계적인 일련의 과정

훌륭한 기획의 요건

현재의 상황과 장래에 대한 정확하고도 광범위한 지식의 분석에 의거하는 기획

현재의 현황과 미래의 이상적 상태의 차이를 정확히 진단하여 차이를 없애는 기획

아이디어 발견형 기획, 목적달성형 기획, 문제해결형 기획, 과제(실무) 추진형 기획 등 다양한 유형으로 발전할 수 있음.

디지털콘텐츠 기획이란?

교육 목적의 설정과 달성을 위하여

수업과 콘텐츠를 개발하는 과정에서

학습자의 특성을 파악하고 학습내용을 분석하며 학습환경을 조사하여

그 결과를 토대로 콘텐츠의 내용과 조직 체계 및 전략을 결정하는 것

기획 결과물이 이러닝과 디지털콘텐츠 고유의 특징과 요소를 고려한 것이어야 함

이러닝 학습자는 누구인가? 학습내용은 무엇인가? 학습환경은 어떠한가?

학습자

연령, 성별, 사회문화적 환경, 직업 학습스타일 및 방법에 영향

학습내용

내용유형(전문/기초, 인문학/공학, 이론/실제)

학습환경

1차환경(기술적 환경), 2차환경(학습의 여건)

2. 디지털콘텐츠 기획의 절차 및 전략

기획의 내용 및 산출물

기획은 자료의 수집과 분석에서 시작하여 목표 설정으로 완료됨

이때 목표란 기획활동을 통하여 달성할 수 있는 것, 측정이 가능한 것, 타당성과 일관성이 있는 것, 목적과 수단의 연쇄적 관계가 확립되는 것 등을 지향함

기획의 최종 산출물은 핵심 아이디어, 목표, 관리전략(일정, 조직, 인력, 자원 등) 등으로 대표됨

일반적인 기획의 절차

Galloway : 목표의 결정자료수집대체해결안의 탐구대체안 중 선택대안 또는 계획의 세부집행

Banfield : 상황분석목적의 구체화, 정교화행동노선의 설계결과의 비교, 평가

Terry : 문제의 명확한 제시내표 활동들에 대한 정보획득정보분석 및 분류기획가정의 설정제안계획의 선정제안계획의 세부순서와 시간배열제안계획의 진전상황에 대한 점검방법의 작성

디지털콘텐츠 기획의 절차 및 전략

디지털콘텐츠의 주제, 목적, 문제점을 인지하고 이를 위한 정보 및 자료를 수집하여 구체화한 후 문제점 해결이나 목표달성을 위한 아이디어, 전략, 지침을 검증하여 선택하고 결정하는 것

자료수집 및 분석

학습자 분석, 학습내용 분석, 학습환경 분석

목표의 구체화

교수-학습목표의 구체화, 수업운영 목표의 구체화

아이디어 및 전략

수업모형, 학습활동 유형, 교수-학습내용 유형, 콘텐츠 유형

실행계획 구체화

설계 및 개발 조직, 설계 및 개발일정과 절차, 각종 변인 및 자원

기획서 작성

분석결과, 목표, 아이디어 및 전략, 실행계획

1)내용, 2)수업전략, 3)평가전략, 4)콘텐츠 유형, 5)정보제시 전략

디지털콘텐츠 기획서의 핵심요소

영역

항목

내용

일반정보

과목명(학과/학부)

*기관 목적이나 용도에 따라 생략 또는 수정가능

학수번호/학점/담당교수

분석결과

학습자분석

일반적 특성(연령,직업,성별 및 기타 ses관련 정보), 선수학습수준, 학습스타일

학습내용분석

교과유형, 교과내용조직 및 흐름도, 교과난이도

학습환경분석

기술적환경, 학습여건

아이디어 및 전략

수업모형 유형

강의식, 토론식 , 프로젝트식, 실습식, 반복연습식, 문제중심학습, 사례중심학습 등

학습활동 유형

습득형, 수행형, 연결형

교수-학습내용 유형

사실, 개념, 절차, 전략, 원리/법칙

콘텐츠 유형

e-강의, 튜토리얼, 플래시 등

실행계획

설계 및 개발 조직

설계 및 개발 인력, 역할분담등

설계 및 개발일정과 절차

설계 및 개발절차와 일정

각종 변인 및 자원

설계 및 개발 물적/인적 자원

3. 디지털콘텐츠 기획 1 : 학습자 분석

학습자 분석의 중요성

학습자 분석의 결과는 학습성향, 학습스타일, 학습사이클, 학습여건을 알 수 있게 해줌

학습성향, 학습스타일, 학습사이클은 학습내용의 분량, 나이도, 수업진행 방식, 콘텐츠 및 시스템 설계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중요한 요소임

- 1) 학습스타일 : 구체적 사례 선호 사례 중심 수업

- 2) 학습여건 : 주중2-32-3시간씩 주말에 학습 가능함 주말시스템 접속여건 강화, 2-3회 단위로 콘텐츠 청킹

학습자 분석의 주요 항목1 : 일반적 특성

일반적 특성 : 연령, 성별, 사회/문화적 환경

대략적인 성향과 사전 경험 수준을 파악할 수 있음

    - 연령 : 학습자의 연령 기술

    - 성별 : 성별 비율을 기술

    - 사회/문화적 환경 : 사회/문화/경제적 배경을 기술

학습자 분석의 주요 항목2 : 선수 학습 수준

언어적 능력: 콘텐츠 개발시 학습자 수준에 맞는 용어 및 문장 제시를 위하여 필요함.

선수학습 수준: 개발할 콘텐츠의 전반적 난이도 설정을 위하여 필요함.

    - 언어적 능력 : 학습자의 언어적 수준을 학령을 기준으로 기술

    - 선수학습 수준 : 개발할 콘텐츠의 학습내용과 관련된 사전지식 및 기술습득정도 기술

학습자 분석의 주요 항목3 : 컴퓨터 사용능력

컴퓨터 사용능력 : 콘텐츠 유형 및 제공할 기술적 서비스 유형을 결정하는 데 필요함.

사이버강의 경험 유무: 콘텐츠 복잡성 및 과제 복잡성, 난이도를 결정하는 데 필요함.

    - 컴퓨터 사용능력 : 컴퓨터 사용능력(정보소양) 기술

    - 사이버강의 경험유무 : 디지털콘텐츠 활용한 강의의 개수 또는 기간을 기술

학습자 분석의 주요 항목4 : 학습 양식

선호하는 정보제시 형태: 멀티미디어 제시 형태를 결정하는 데 필요함.

콘텐츠 유형: 콘텐츠 유형을 결정하는 데 필요함.

학습 방법: 수업모형, 교수-학습 전략, 교수-학습 활동을 결정하는 데 필요함.

    - 선호하는 정보제시 형태 : 시각, 청각, 복합감각 등 선호하는 정보제시 형태 기술

    - 콘텐츠 유형 : 선호하는 콘텐츠 유형 기술

    - 학습방법 : 강의법, 토론법, 협동학습 등 다양한 방법 중 선호하는 방법 기술

학습자 분석의 주요 항목5 : 정보처리습관

학습자가 익숙한 정보처리습관에 대한 정보파악을 통하여 메시지 설계를 하기 위해 필요함.

    - 예시) 구체+이론, 구체+경험, 추상+이론, 추상+경험

4. 디지털콘텐츠 기획2 : 학습내용 분석

학습내용 분석의 중요성

학습주제나 목표에 따라 가르쳐야 할 하위 내용을 분석/종합하여 도출하는 과정

학습주제 및 영역, 지식유형, 학습목차, 학습 사이클(패턴)을 구체화

학습자 분석 결과가 전반적인 방향을 결정한다면 내용 분석은 실제 콘텐츠의 내용 조직 및 배열, 유형을 구체적으로 결정하여 수업모형과 콘텐츠 설계 전략을 매우 구체화

- 예시1) 학습주제가 인지적 영역일 경우 : 강의식 수업 모형

- 예시2) 강의식 수업모형으로 결정된 경우 : 도입내용제시연습정리의 학습사이클(패턴) 적용

학습내용 분석의 주요항목1 : 학습주제 및 영역

학습주제 및 영역

- 학문 영역 등을 기술

- 인지적 영역, 심체적 영역, 정의적 영역 중 해당 영역을 기술

- 예시1) 사회과학 분야 교육학 교과

- 예시2) “이러닝세미나교과목으로서 학습자들에게 지식과 전략을 습득하게 하는 인지적 영역의 학습과 실제 절차 및 스킬을 익히도록 하는 심체적 영역을 포괄함

학습내용 분석의 주요항목2 : 지식 유형

지식유형

- 사실, 개념, 절차, 전략, 원리/법칙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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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실

개념

절차

전략

원리/법칙

습득

사실 습득

개념 습득

절차 습득

전략 습득

원리/법칙 습득

수행

-

개념 수행

절차 수행

전략 수행

원리/법칙 수행

연결

-

개념 연결

절차 연결

전략 연결

원리/법칙 연결

학습내용 분석의 주요항목3 : 학습 목차/흐름도

학습목차/ 흐름도

- 학습의 양과 순서, 배열 및 전체 구조를 구체화

- 콘텐츠의 양적, 구조적 모습을 그릴 수 있게 하여 줌

- 유형 : 위계적 목차, 절차적 목차, 군집적 목차

학습내용 분석의 주요항목4 : 차시별 학습사이클

차시별 학습 사이클

- 일관성있고 예상가능한 학습을 가능하게 하여 줌

- 매 주차별/ 차시별로 반복되는 학습 활동과 순서를 구체화

<고려사항>

    - 학습내용은 몇단계로 구성할 것인가?

    - 수업모형이나 전략은 어떻게 반영할 것인가?

    - 쉬운 내용에서 어려운 내용으로 진행할 것인가?

    - 구체적인 것에서 추상적인 것으로 진행할 것인가?

    - 경험에서 이론으로 진행할 것인가?


5. 디지털콘텐츠 기획3 : 목표와 전략의 설정

목표와 전략의 설정 필요성

목표 : 명확한 예상 산출물이나 상태를 구체화

전략 : 목표에 도달하는 효과적, 효율적 방법을 구체화

<개념 정의>

- 목표 : 지식의 유형 또는 학습자의 학습 성과를 기술한 것 조건, 달성 행동, 기준을 명시하여 측정가능한 것으로 설정하는 것이 바람직함

- 전략 : 수업모형, 교수학습활동, 평가전략, 콘텐츠 유형의 확정

목표 기술의 방법

측정가능하며 달성가능하도록 하기 위하여 구체적일수록 좋음.

가급적 조건, 행동, 기준은 반드시 포함시키도록 함.

<Mager의 목표 기술의 세 가지 조건>

    - 도착점 행동: 학습 후 달성할 수 있는 구체적 행동 지표

    - 조건: 행동지표가 발생되어야 할 중요 조건

    - 기준: 행동지표가 성공적인 것인지 아닌 것인지를 판단하기 위한 기준

    “1시간 동안 나눗셈의 개념과 방법에 대한 설명을 듣고 연습을 하면(조건), 기본적인 두자리의 나눗셈을(기준) 하고 그 과정을 설명할 수 있다(도착점 행동).”

전략의 설정

수업모형, 교수학습활동, 평가전략, 콘텐츠 유형의 설정

가급적 조건, 행동, 기준은 반드시 포함시키도록 함.

<세부 개념 정의>

    - 수업모형 : 수업의 절차와 구조

    - 교수학습활동 : 습득형, 수행형, 연결형

    - 평가전략 : 지필고사, 실기식 평가, 수행평가, 과제중심평가 등

    - 콘텐츠 유형 : 활용할 저작도구나 뷰어 프로그램, 또는 멀티미디어 유형에 따라 유연하게 규정할 수 있음(:e-강의형, 플래시형 등)

수업모형의 선정 과정

교수-학습 목표의 유형 분석

교수-학습 목표의 유형에 따른 수업 모형들의 파악

수업 모형 선정의 정교화: 학습자 분석 및 내용 분석 결과 반영

검증 및 평가를 통한 최종 모형 선정

교수-학습활동의 선정 과정

수업 모형에서 가장 빈번하게 이루어지는 활동 파악

습득형, 수행형, 연결형 활동의 유형 파악

습득형, 수행형, 연결형 활동의 선정 및 조합

콘텐츠 반영 가능성 여부 고려하여 최종 선정


평가 전략의 선정 과정

평가 방법의 유형 파악 및 분석

- 시험, 과제, 퀴즈, 출석, 기타(포트폴리오, 실험/실습, 발표, 사례연구 등)

평가의 방법, 시기, 횟수 등 세부사항 결정

콘텐츠 및 시스템 적용 가능성 여부 고려하여 최종 선정

콘텐츠 유형 선정 과정

설계 및 개발 환경 분석

- 활용할 저작도구나 뷰어 프로그램, 또는 멀티미디어 유형 분석

- 개발 인력 및 여건 분석

- 개발 시간 및 일정 분석

학습자 분석 결과 반영

콘텐츠 및 시스템 적용 가능성 여부 고려하여 최종 선정

6. 디지털콘텐츠 기획4 : 조직 및 실행계획 수립

조직 구체화의 필요성 및 영향 요인

필요성 : 인력, 역할 분담, 업무 유형의 명확화

<영향 요인>

    - 결정된 콘텐츠 유형

    - 결정된 수업 모형

    - 개발 프로젝트의 크기와 복잡도

    - 개발 유형에 따라 달라질 수 있음 : 자체개발/외주개발

    - 외주 개발일 경우 : 외주사의 프로젝트 절차 품질 관리가 중요

인력 조직 및 규모 산정

인력 조직 및 규모 결정 핵심 요소: 콘텐츠 및 운영의 유형

효율적인 설계 및 개발을 위해서는 교수설계/개발자, 내용전문가, 시스템분석가, 프로그래머, 프로젝트 관리자, 최종 활용 대상 학습자 등이 팀을 이루어 작업

실행 계획의 필요성 및 영향 요인

필요성 : 효과적인 효율적인 프로젝트 관리 및 품질 유지

<영향 요인>

    - 설계/개발 인력의 규모

    - 설계/개발 인력의 경험

    - 설계/개발 예산

    - 설계/개발 체제(외주/자체, 협력/단독)

    - 설계/개발 일정


* 디지털 콘텐츠 개발절차 유형 : 외주제작


* 디지털 콘텐츠 개발절차 유형 : 자체제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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