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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러닝

적응적 교수설계

by excelnote2 2013. 4. 28.

1. 적응적 교수설계의 개념 및 필요성

적응적 학습환경모형(ALEM:Adaptive Learning Environment Model)

개별화 수업의 한 유형

목표 : 모든 학생들이 성공적으로 학습을 할 수 있도록 개별 특성에 맞는 최적의 학습환경을 확립 및 유지

처방적 교수 + 독립적 탐구학습 + 열린 교육체제
- 교과선택 목표확인 교과특성 분석, 수업목표 상세화 개인차 변인 및 적응 변인 확인 개인차 변인 선택, 교수처치선정 변인에 적합한 교수 자료 준비 교수 자료들의 모의실험 및 시스템 구성 적용 및 계속적 수정

왜 적응적 교수설계인가?

학생들의 다양한 학습경험, 배경의 차이(능력, 적성, 동기) 고려, 최적의 학습환경(수업방법, 절차, 자료의 선택, 평가) 설계

수업의 모든 요소를 변별적으로 실천하는 개별학습 및 자기주도적 학습분위기 조성

이러닝 환경에서의 적응적 교수설계의 요인

지능적(적응적) 컴퓨팅 : 학습자의 환경정보, 개인정보, 학습포트폴리오 등에 기초하여 개별화된 학습지원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

    - 시스템은 학습자의 맥락에 기초하여 차별화된 학습자 서비스를 적극적으로 제공한다.

    - 시스템은 실제 세계에서 학습자의 개인정보와 환경정보에 기반하여 적절한 방법으로 적절한 장소에서 적절한 시기에 개별화된 지원을 제공한다.

2. 적응적 학습환경에서의 교수설계 원리

1) 학습자들의 수준차이를 고려한 다양화

    ▶ 학습자와 학습자의 수준차이를 고려하여 다양하게 수업 설계

    ▶ 수업설계 전에 학습자들의 학습이해도, 흥미, 속도 등을 파악

        - 서로 다른 학습진도를 보인다, 학습스킬이 다르다, 문제해결방법이 다르다, 서로 다른 흥미를 가진다, 특정시점에서 똑같은 학습준비도 및 학습능력을 가지고 있지 않다.

        이러한 다양한 학습자 특성에 맞는 다양한 지식영역 제공!


2) 학습동기 유발 및 주도적 학습기회 제공

    ▶ 자기주도적 학습분위기 조성

    ▶ 다양한 학습 동기를 촉진할 수 있도록 흥미로운 교수 설계

        - 이러닝안의 디지컬콘텐츠 운영 전략(학습방법 및 내용의 세분화, 교사의 관리범위 축소, 학습자의 주도적 역할 강조)

        즉, 개별 학습자의 학습욕구 촉진, 흥미 지속을 위한 교수 설계


3) 개별학생을 고려한 교수 처방 제공

    ▶ 학습자 조직의 다양화

    ▶ 학습량의 적정화, 학습계열의 최적화, 학습시간의 효율화

    ▶ 피드백의 강화, 학습동기를 위한 총고 및 정보의 제공

        - 학습자들을 다양한 기준과 크기로 조직하여 상호처치 및 작용을 통하여 학습효과를 증대 : 학습자들의 자발적인 지식화 동료 및 전문가의 검증작업 제공 지식을 체계적으로 분류하고 관리할 수 있도록 지원 : 학습자 요구에 알맞은 피드백 및 정보제공

        완전학습이 이루어지는 적응적 학습 환경 모형으로 발전

3. 학습과제 구조화를 위한 스토리보드 설계 전략

학습자 수준에 따른 학습과제의 구조화

,,하의 수준으로 학습자들을 조직화

동일한 학습과제를 제공시, 과제의 구조화 수준 다양화

학습과제를 복잡하게 구조화

Ill-Structured Complex Task

복잡하고 다양한 상황에 적용할 수 있는 응용 과제 제시

학습과제를 보통으로 구조화

(Ill-)Structured Normal Task

학습과제를 단순하게 구조화

Structured Simple task

쉽게 해결할 수 있는 단순하게 구조화된 과제 제시

<한 가지 과제를 활용, 설계의 효율성 도모>

학습자 수준에 따른 학습과제의 구조화 예시

구분

퍼즐과제

힌트없는 퍼즐판 제시

단어의 첫 알파벳 제시

다양한 힌트 제시

대화연습

교과서의 본문과 차이가

나는 대화상황을 제시

학습한 내용을 다른

문제상황에 적용해볼 수

있도록 과제를 구조화

교과서의 본문과

비슷한 대화상황을 제시

비슷한 문제상황에

적용하여 대화를 연습할 수 있도록 과제를 구조화

교과서의 본문과 동일한

대화상황을 제시

반복 연습할 수 있는

단순하게 과제를 구조화

연극대본

연극대본을 직접 작성해

보도록 하는 사전에

완전하게 구조화되지 않은 학습 과제 제시

구조화된 연극대본을

제공하되, 중간 중간

학습자들이 채워 넣을 수 있도록 빈 칸 제공

완벽하게 구조화된

연극대본을 제시,

몇몇 단어만 채워 넣도록 비교적 완전하게 구조화

4. 동기유발을 위한 스토리보드 설계 전략

학습자 동기 유발과 주도적 학습기회 제공을 위한 다양한 과제 설계

학습방법 선호도 및 흥미 변인 차를 고려, 다양한 과제 제공

학습자들의 선택의 폭을 다양화 자기주도적 학습 도모

- 동일한 학습내용의 과제를 2가지 혹은 3가지 방법으로 제시하여 학습자들이 1가지 과제를 선택할 수 있도록 학습기회 제공. , 모든 과제가 동일한 학습효과를 얻을 수 있게 철저히 설계
    <(방과 후) 모든 학습과제를 다 선택 가능 학습효과 증대>

학습자 동기 유발과 주도적 학습기회 제공을 위한 다양한 과제 설계 예시

- 예시1) 단어암기과제

학습자 수준과 흥미에 따른 과제 선택 기회 부여

Type A. 단어 퍼즐 맞추기

Type B. 숨은 단어 찾기

Type C. 쿵쿵-따 게임

- 예시2) 안부묻기대화연습 과제

학습자의 수준과 흥미에 맞는 상황 및 캐릭터 선택 기회 부여

Type A. 강호동 & Rain

Type B. 김연아 & John

Type C. Judy & Jane

등장인물을 선택하여 대화연습 기회 제공

시뮬레이션 게임의 캐릭터 설정과 같은 동기 부여 가능

5. 개별 학습자의 수준별 스토리보드 설계 전략

개별학생을 고려한 교수 처방(피드백 및 Scaffolding) 제공 전략

학습자 수준에 따른 텍스트북 내의 자동적 Scaffolding 제공 전략

학습자의 선택과 요청에 따른 조건적 Scaffolding 제공 전략

학습내용을 보다 심층적으로

이해할 수 있는 기회 제공

Problematizing Scaffolding

학습내용을 이해할 수 있도록 도움 제공

Scaffolding

학습내용을 이해하는데 어려움이 있을 경우, 학습내용을 더 쉽게 제시

Structuring Scaffolding

<세 가지 수준의 학습자 집단에 따른 Scaffolding 제공 방법>

- 전략1. 학습효과를 높일 수 있는 피드백을 수준에 따라 자동적으로 제시

참 잘 했어요. 그렇다면 다음과 같은 상황에서 A는 어떻게 대답해야 할까요? 아직 학습한 내용은 아니지만, 고민해 보세요.

Problematizing Scaffolding

대화의 내용이 잘 이해가 되었나요? 대화에서 사용된 단어, 뜻이 아래 제시되어 있으니 중요단어인만틈 잘 암기해 두세요.

Scaffolding

대화내용이 잘 들렸나요? 대화에서 B는 감기에 걸려 몸이 아프다는군요. 아래 힌트를 클릭해서 대화의 뜻을 살펴보세요.

Structuring Scaffolding

동일한 과제를 제시하면서 제공되는 HelpScaffolding의 수준을 차별화함으로써,

학습자들의 수준을 고려한 교수 처방 제공


- 전략2. 학습자가 개별적으로 Scaffolding을 선택할 수 있는 기회 제공

좀 더 배워볼까요?

Problematizing Scaffolding

잘 이해 했나요?

Scaffolding

이해가 되지 않아요...

Structuring Scaffolding

3가지 Scaffolding 버튼을 제공하여

학습자들이 원하는 수준의 피드백을 받을 수 있게 하는 것이다.

6. 종합 및 결론

적응적 교수의 성공은

학습목표에 대한 명확한 분석과

학습자에 대한 철저한 사전 분석을 통해 개인차를 발견하고,

그에 알맞은 학습내용을 설계하기 위한

()사의 세밀한 준비와 노력이 바탕이 되어야만 가능하다

완벽한 방법은 없다는 유연한 생각으로

끊임없이 적용하고 수정, 보완하는 자세가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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