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이러닝

이러닝 품질관리 방법론

by excelnote2 2013. 4. 24.

ㅇ 이러닝 품질관리 방법론의 요소

품질관리 방법론이란 품질관리를 위한 필요조건, 절차, 기법 등 품질관리사업을 일반화하기 위한 논리적인 체계를 의미합니다. 품질관리 방법론의 요소란 품질관리가 체계적으로 이루어지기 위해 품질관리의 근본적인 조건이 되는 구분요소들로서 품질관리를 통한 추진 과제에 도달하기 위한 내용으로 구성됩니다. 품질관리 요소는 정확성, 신뢰성, 타당성, 활용성, 적응성, 용이성, 객관성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ㅇ 이러닝 품질관리 방법론의 대상

품질관리 대상은 이러닝 품질관리체제의 구성에 필수적인 요인으로서, 품질관리 영역, 품질관리 주체, 품질관리 범위를 포함하고 있습니다. 

첫 번째 품질관리 영역은 이러닝의 구성요소로서, 대표적으로 콘텐츠, 서비스, 솔루션으로 구분됩니다.

두 번째 품질관리 주체는 품질관리를 실제로 행하는 개인이나 집단을 의미하는 것으로 사용자, 피 평가자, 평가자, 인증관리기관을 포함합니다. 

마지막으로 품질관리 범위는 이러닝의 구체적인 교육의 사업단위를 의미하는 것으로 초중등학교 사업단위, 고등교육 사업단위, 직업교육 사업단위, 평생교육 사업단위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ㅇ 이러닝 품질관리 절차

품질관리의 영역은 콘텐츠, 솔루션, 서비스로 구분됩니다. 영역별로 과정평가와 결과평가를 수행하게 되며, 이러한 품질관리는 온라인 및 오프라인 환경에서 수행됩니다. 콘텐츠와 솔루션에 대한 품질관리는 온라인 환경에서 수행되며, 서비스의 품질관리는 온라인 환경의 평가 및 오프라인 환경에서의 현장실사가 함께 수행됩니다. 주체인 피 평가자, 평가자, 인증관리기관의 운영자는 이러닝의 영역과 수행환경을 기반으로 준비단계, 실행단계, 관리단계에 따라 각 역할을 수행하게 됩니다. 품질인증의 신청에서부터 인증서 부여의 처리 기간은 이러닝 산업발전법 시행규칙에 따라 60일 이내로 수행함을 원칙으로 하고 있습니다. 


ㅇ 이러닝 품질관리 방법

품질관리 방법으로는 평가자 관리, 평가도구 관리, 자가진단, 규준 및 준거 관리 방법 등이 있습니다. 

평가자 관리에는 객관성과 정확성이 있으며 평가자간 객관성이란 평가자의 객관성을 확보하는 것을 의미하여, 평가자간 객관성의 확보를 위해 상관계수를 산출하여 상관계수가 낮은 평가자를 확인합니다. 그리고 평가자 각 개인의 점수 위치, 자가 진단 내용과의 비교를 통해 국외자(outlier)를 파악합니다. 평가자간 정확성이란 평가자들의 평가문항 들 간 관계를 검증하는 방법을 통해 평가자간의 객관성을 확보하는 것을 말합니다. 

평가도구 관리는 품질관리 도구의 신뢰성과 타당성을 확보하기 위해 문항의 난이도, 변별도, 신뢰도, 타당도를 측정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자가진단 관리는 피 평가자가 선택적으로 수행할 수 있으며 운영 평가 내용을 가지고 과정 운영을 위해 활용하거나 자체 운영 도구에 대한 신뢰도 계수값 산출, 요구 분석, 만족도 평가, 학습 내용 평가 등을 통해 도출된 내용을 업데이트 하는  등의 방법을 말합니다. 

규준(norm)은 모 집단을 대표할 수 있는 표본에서 얻어진 자료로서 일반적으로 서열화를 위한 평가에서 규준을 활용합니다. 비교를 위한 점수이므로 평가받는 피 평가기관의 상대적 수준을 결정할 수 있게 해줍니다. 

준거(criterion)란, 인증의 여부를 무엇에 근거해 판단할 것인가를 제시해 주는 내용 및 기준으로서, 평가 대상의 속성이나 기능 등을 기초로 준거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콘텐츠, 솔루션, 서비스 영역의 평가에서 준거점수를 활용할 경우, 사전에 구체화된 수행 준거나 목표를 직접 해석할 수 있도록 측정치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 또한 수행 표준이나 준거를 제시함으로서, 자가진단 시 수행 표준이나 준거에 비추어 솔루션을 구현하거나 콘텐츠를 개발하며, 서비스를 운영할 수 있습니다. 즉, 체계화된 콘텐츠, 솔루션의 개발 및 서비스 운영을 위한 준비를 도와주어 이러닝 기관의 자체적인 품질관리 노력에도 기여를 할 수 있습니다.


ㅇ 이러닝 품질관리 시스템 구축

이러닝 품질관리를 위한 시스템 구축이란, 품질관리에 필요한 품질인증, 인력양성, 컨설팅을 위해 정의된 모델 및 프로세스를 가장 효과적인 방법으로 운영할 수 있는 시스템을 구축함으로써 품질관리를 위한 안정적이고 효율적인 물리적, 논리적 환경을 제공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즉, 품질관리를 위한 환경은 궁극적으로 품질관리 시스템의 구축을 통해 형성될 수 있습니다. 

품질관리를 위한 시스템 구축은 아키텍처 수립, 시스템 구현, 유지/보수의 절차로 이루어집니다. 

먼저 아키텍처수립은 품질관리의 개별 프로세스 및 전략을 지원하고, 관련된 일련의 업무를 최적의 방법으로 수행할 수 있는 시스템을 설계하는 단계입니다. 품질 인증시스템, 인력양성 시스템, 커뮤니티 시스템, 컨설팅 시스템 등 단위 시스템의 사용자 유형, 요건, 인터페이스, 기능을 정의하게 됩니다. 또한 모듈 간의 유기적인 연관성 및 데이터의 흐름을 정의하게 됩니다. 

그 다음 절차는 시스템 구현으로 단위 시스템별로 요구되는 전문성에 따라 정의된 프로세스 등을 시스템으로 구현하는 단계입니다. 시스템 구현단계에서는 품질관리체제에서 요구되는 속성, 방향 및품질관리와 관련된 사용자의 편의성, 심미성 등을 고려하여 시스템을 구축해야 합니다. 또한 사용자들이 품질관리의 결과를 공유하기 위한 단순 통계정보뿐 아니라 이를 활용하고 그 결과를 차후 시스템의 업데이트에 반영할 수 있도록 하여 최신의 품질관리체제를 운영할 수 있도록 구현해야 합니다. 

마지막 절차인 유지/보수 단계는 시범운영을 통해서 나타난 문제점을 점검하여 시스템의 문제점을 보완하는 단계입니다. 특히, 커뮤니티를 통해 시스템 개선 및 향상에 대한 의견을 수렴하고 이에 따라 업그레이드를 수행하는 절차입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