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이러닝

이러닝 품질관리 개요

by excelnote2 2013. 4. 24.

ㅇ 이러닝 품질관리 현황 및 문제점

오늘날 인터넷의 급속한 발달로 인해 전 세계 어디서나 정보를 교환할 수 있게 되었으며, 이것은 현 사회를 정보와 지식기반의 사회로 바꾸어 나가는 원동력이 되고 있습니다. 이러한 현상은 교육의 틀과 형식에 커다란 영향을 미쳐, 전통적인 교실학습에서 벗어나 누구나 어디서든지 원하는 시간에 학습할 수 있는 이러닝이 급속도로 활성화되고 있습니다.

우리나라 이러닝의 경우, 초•중•고등 교육 분야의 이러닝은 수능대비를 위한 교육을 중심으로 활성화되고 있으며 대학분야에서는 약 70%의 대학이 이러닝을 도입하여 활용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평생교육분야는 사이버대학의 설립을 계기로 본격화되었으며, 평생교육센터를 중심으로 평생교육네트워크 구성이 추진되고 있습니다. 기업교육분야는 노동부 고용보험환급제도의 재직자 직업능력개발 사업으로 인터넷통신훈련이 시작되면서 기업 이러닝이 활성화되고 있습니다. 그러나 우리나라 이러닝의 품질은 이러한 양적 성장을 따라가지 못하고 있는 실정입니다. 이러닝이 급속히 활성화되고 있으나 체계적인 품질관리 체제가 미흡하여 이러닝의 교육적 가치를 창출하고 교육의 수월성 확보를 지원할 수 있는 체계적 관리 방안이 마련되지 못한 데에서 온 결과입니다. 이러닝의 체계적인 관리가 미흡하게 된 원인은 먼저, 교육계와 산업계 및 정부 부처 등 각 기관마다 단편적이고 산발적인 이러닝 품질관리 정책 추진으로 인해 국가 차원의 통합적이고 체계적인 이러닝 품질관리 정책이 마련되지 못하고 있다는 것입니다. 이러한 현상은 여러 부처간 중복투자를 낳게 할 뿐만 아니라 이러닝을 실시하고 있는 기관 및 기업 등 교육 주체의 정책 이해에 혼돈을 초래하고 있습니다.

둘째로는 이러닝 품질관리 방법론이 체계적으로 정립되어 있지 않다는 것입니다. 각 기관이나 현장에 맞는 방법론들이 체계적으로 정립되어져 그에 따른 품질관리가 이루어져야 하지만 적절한 방법론이 제시되지 못하여 이러닝 개발 및 운영의 과정과 결과에 대한 총체적인 품질관리 체제가 부재한 상태에 있는 것입니다.

셋째로 품질관리에 대한 정보와 인식 부족 현상을 들 수 있습니다. 이러닝이 양적으로 팽창함에도 불구하고 품질관리의 중요성 및 필요성을 인식하지 못한 채 이러닝 프로그램의 개발, 실행 및 보급에만 치중하는 것이 현실이며 이는 이러닝의 수요자인 학습자들이 이러닝의 질에 대해 불만족하는 현상을 초래하고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정확한 이러닝 품질관리 수행을 위한 전문인력이 부족하다는 점입니다. 전문인력의 부재는 이러닝의 품질관리의 계획 및 실행을 어렵게 할 뿐 아니라 품질관리의 절차와 결과가 신뢰성을 확보할 수 없게 만드는 주요한 원인이 되고 있습니다.


ㅇ 이러닝 품질관리의 필요성

이러닝의 급속한 확산과 우리나라의 이러닝에 대한 국제사회에서의 대외 인지도 상승으로 이러닝의 가치를 전반적으로 제고하고 국제경쟁력을 강화해야 할 필요성이 대두되었습니다. 이러한 움직임으로 인해 이제는 단순히 이러닝의 양적 성장에 관심을 집중하기 보다 질적인 부분에도 관심을 기울이는 것이 시급한 과제로 인식되고 있습니다. 이에, 초중등 분야와 더불어 고등교육 및 평생교육까지 적용할 수 있는 일관성 있는 정책 수립을 기반으로 한 품질관리의 필요성이 대두되고 있는 것입니다.

이러닝이 실질적인 교육효과를 발휘하기 위해서는 품질관리를 통하여 실질적이고 적응력 있는 교육 시스템으로 정착할 필요가 있는 것입니다. 이러한 교육 시스템은 통제보다는 활성화를 위한 촉진지원 측면 위주의 품질관리를 수립해야만 합니다. 그리고 이러닝 품질관리의 기준은 단순한 이러닝 품질관리의 평가기준이 아닌 이러닝 개발자 및 공급처의 콘텐츠, 프로그램 설계와 개발의 기준이 되어야 할 것입니다. 품질관리의 기준을 설계/개발 단계에서 가이드라인으로 활용하게 되면, 인증기관을 통한 실제 품질관리는 불필요한 인적 물적 낭비를 줄이고 과정의 품질을 향상함으로써 궁극적으로 이러닝 품질의 신뢰성과 활용성을 높일 수있을 것입니다.


ㅇ 품질관리의 개념

품질의 개념 정의부터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대부분의 사람들이 생각하는 품질의 의미는 ‘제품의 품질’로 인식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본래 품질의 의미는 제품의 품질뿐 만 아니라 보다 더 넓은 “질”을 가르키고 있습니다. 당초 품질관리는 “제품의 품질”을 좋게 하기 위한 기술로서 시작하였습니다. 그러나 시간이 경과하면서 제품 이외 서비스 영역까지 확대되었으며, 최근에는 재료의 질, 자원의 질, 업무의 질 및 ‘삶의 질’도 모두 품질에 포함되고 있습니다. 즉, 품질이란 제품의 유용성을 결정하는 성질 또는 제품의 사용목적을 다하기 위해서 구비해야 할 성질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제품이나 서비스의 설계, 적합성, 성과의 품질이 소비자의 요구를 만족하는 정도와 무결점을 통해 좋은 제품을 산출하는 목적을 어느 정도 달성했는지에 대한 적합성(fitness)을 모두 의미합니다. 이와 같이 품질관리는 ‘고객이 요구하는 품질(제품의 기능, 수명, 사용의 경제성 및 안전성, 서비스 등을 포함한 광의의 품질)을 확보할 수 있도록 품질 목표를 정하고 이것을 합리적이고 또한 경제적으로 달성하기 위한 모든 수단의 체계’를 의미합니다. 품질을 생각할 때에는 품질관리와 품질특성이라는 두 가지 관점으로 생각해 볼 수 있습니다. 품질과 관련되어 가장 상위개념으로 구분되어지는 품질관리는 ‘고객의 욕구 충족’, ‘고객의 요구사항에 대한 일치’ 등 수요자의 요구가 포함되어 고객 만족의 의미를 포함하고 있다고 말할 수 있습니다. 이런 품질관리에는 품질계획, 품질관리, 품질보증, 품질개선의 4가지 요소로 구분됩니다. 

첫 번째 품질계획(QP : Quality Planning)은 제품계획/품질시스템운영계획/품질계획서 등과 같은 품질과 관련된 계획 수립 활동을 의미합니다. 

두 번째 품질관리(QC : Quality Control)는 품질요구사항을 달성하기 위한 운영 기법 혹은 활동을 말합니다. 

세 번째 품질보증(QA : Quality Assurance)은 신뢰감 확보를 위한 체계적이고 계획적인 활동을 뜻합니다. 

마지막으로 품질개선(QI : Quality Improvement)이란 활동과 공정의 유효성과 효율성을 향상시키기 위한 활동을 의미합니다.

품질특성은 제품 품질특성과 과정 품질특성의 두가지로 구성됩니다. 제품 품질특성은 또 다시 설계 품질과 적합 품질의 두가지 요소로 나누어지며 적합 품질의 경우 소프트웨어 영역에서는 프로그램 품질로서 파악할 수 있습니다. 품질특성은 대부분 가시적 상품에 관한 제품 품질특성의 관점이며 과정 품질특성은 작업 프로세스 개념을 반영한 것으로 프로세스를 구성하는 설계개발 프로세스와 프로젝트 프로세스의 두 가지 품질특성 개념이 있습니다.


ㅇ 품질인증의 개념

품질인증의 개념에 대해서 더 자세하게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앞에서 설명한 품질보증(Quality Assurance) 즉, 품질인증은 신뢰감 확보를 위한 체계적이고 계획적인 활동을 의미하는 것으로서, 예방적이며, 사전 결과에 영향을 줄 수 있는 품질확보 및 유도적인 개념을 의미합니다. 상품에 관한 물리적 품질 뿐만 아니라 절차적 품질관리를 포함한 품질에 관련되는 활동 전반에 대하여 인증하는 절차를 말합니다. 

한편, ISO8402의 정의에 의하면 “제품은 그 제품의 질적요구수준에 대하여 항목 간 기대값을 채움으로써 충분한 신뢰감을 제공하기 때문에 필요수준에 따라 품질시스템 내에서 요구사항이 실증되는 모든 계획적이고 체계적인 활동“으로 정의되고 있습니다. 또 다른 정의로는 ”소비자가 요구하는 품질을 충분히 만족시키고 있음을 보증하기 위하여 생산자가 행하는 체계적인 활동“이라고 정의하고 있습니다. KS A 3001에 의하면, ”품질이 소정의 수준에 있음을 보증하는 것이다“라고 정의하고 있기도 합니다. 

품질인증은 품질관리의 발달과정에서 1960년 전후부터 품질인증(QA)의 중요성이 인식되었습니다. 1959년 미국의 자동차공업에서 시작된 마일보증이나 내구 소비재의 1년 보증 등이 품질보증의 발달 계기가 되었다고 할 수 있습니다. 이 밖에 더욱 더 복잡한 제품에 대하여 안정성이 강하게 요구된다든지, 소비자들의 제품에 대한 요구가 다양화되면서 품질인증이 중요하다는 것을 많은 사람들에게 인식시키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ㅇ 품질인증 방법

계속해서 품질인증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품질인증 방법에는 내부 품질인증과 외부 품질인증이 있습니다. 내부 품질인증은 관리자 및 경영자에 대한 신뢰감을 주기 위해 기업 내부적으로 시행하는 것이고, 외부 품질인증은 고객 및 사용자에게 신뢰감을 주기 위해 시행하는 것을 말합니다. 인증방법의 기본적인 것은 책임과 권한의 명확화에 있습니다. 어떠한 것을 어느 책임 범위에서 어떠한 프로세스 및 수속을 거쳐 시행하여 그 결과가 어떻게 되었는 지를 제시하는 것이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품질인증에는 상품에 대한 품질인증의 활동과 절차 또는 과정(프로세스)에 대한 품질인증의 측면이 있음을 인식하여야 합니다.

대체로 상품에 대한 품질문제는 크기, 안전성, 불량률, 내구성 등 물리적 조건에 의한 품질평가가 이루어집니다. 반면 서비스 혹은 소프웨어형의 용역 또는 상품에 대하여는 물리적 품질보다는 절차적 품질관리가 더 중요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대체로 이런 용역(서비스 상품)의 경우 불가시적 상품이 많기 때문입니다. 품질인증방법에 대한 예를 말씀드리자면 제품의 품질인증제도인 KS마크, 품마크, Q마크 등의 품질표시제도와 품질시스템인증제도인 ISO 9000시리즈 등이 있습니다. 품질표시제도는 제품품질을 해당 품질규격(예:KS규격)과 비교, 시험, 평가하여 규격수준이상으로 판명되었을 때 제품에 해당 품질표시를 허용하는 일종의제품인증 제도입니다. ISO 9000시리즈는 공급자의 품질시스템을 ISO 9001,9002 또는 9003의 모델 중 그 기업의 품질시스템에 맞추어 선택한 해당 품질보증표준(규격)과의 적합성을 제 3자가 평가하여 품질시스템의 품질보증능력을 인증하는 제도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ㅇ 품질인증 대상

품질인증의 대상에는 조직 전체의 전반적인 측면에 대한 책임과 각 제품마다 구체적인 개발 프로세스에 대한 인증으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또한 프로세스 품질에 관해서는 라이프사이클을 포함해 파악할 필요가 있을 것입니다. 또한 개발한 것이 사용자측의 요구사항을 수용 하였는 지에 대한 인증도 필요하게 됩니다. 설계 품질과 적합품질(프로그램 품질)이라고 하는 제품품질 특성의 인증이 필요하게 되며 구매나 도입의 경우와 도입 후 이용과 평가에 특히 중요하게 적용됩니다.


ㅇ 이러닝 품질인증 대상

러닝 품질관리의 궁극적인 목적은 학습의 질을 극대화하는 것입니다. 이러닝의 설계, 개발, 실행, 평가 등 일련의 과정에 대한 지속적 개선을 통해 결과에 대한 총체적인 품질관리를 수행하도록 하는 데 이러닝 품질관리의 목적이 있습니다. 따라서 이러닝 품질인증은 학습의 결과와 과정을 모두 중시해야 합니다. 이러닝 콘텐츠와 서비스는 소프트웨어라는 불가시적 상품이고 교육의 의미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종래의 교육과 다른 점은 컴퓨터를 사용하는 것이어서, 사용하기가 어렵거나 친숙하지 않으면 본래의 학습에 집중할 수 없을 뿐만 아니라, 학습의 동기를 잃을 수도 있습니다. 바로 이 점이 이용품질에 관한 관점을 간과할 수 없는 이유인 것입니다. 때문에 학습품질을 인증하는 필요성이 제기되고 있습니다. 교육에 관한 품질인증은 교육활동에 관한 것이고, 학습활동은 부수적인 것으로 인식하기 쉽지만 품질관리의 목적을 위해서는 교육활동과 학습활동을 모두 고려한 품질인증이 이루어져야 합니다. 예를 들어 트래킹한 학습활동 로그를 중심으로 하는 학습품질의 가치관을 새롭게 제안할 수도 있을 것입니다. 이와 같이 이러닝 품질인증을 위해서는 교육조직, 소프트웨어 공학적 개발성과와 프로세스, 이를 이용해 서비스 및 운영을 하는 과정, 마지막으로는 교육성과 측정과 이를 지원하는 지속적인 체계 등에 대해 정해진 수준의 요구사항을 점검할 수 있는 이러닝 품질인증이 마련되어야 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