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 - 인접원칙 & 다중양식 원리 & 중복회피 원리

2013.04.20 02:20

인접원칙

인접원칙

    - “텍스트를 연관된 그래픽에 가깝게 위치시켜라


인접원칙의 위반 사례

    ► 질문과 피드백의 분리

    ► 링크된 보조 학습창으로 주학습창 가리기

    ► 연습문제와 별도로 해결방법 제시

    ► 스크롤바가 있는 화면에서 텍스트와 그래픽의 분리


인접원칙의 근거

    - 사람은 유입 정보를 단순히 복사하는 것이 아니라, 텍스트와 그래픽 사이의 의미 있는 관련성 탐색 시도

    - 텍스트와 그래픽이 분리되어 있으면 관련성 탐색을 위해 부족한 인지적 자원 동원

    - 정보의 조직 및 통합에 사용해야 할 인지적 자원의 부족 초래

    - 텍스트와 그래픽의 통합제시는 작동기억장치 속에 함께 저장 기회 제공

    - 둘 간의 의미있는 연결기회 제공


인접원칙을 활용한 효과적인 콘텐츠 개발 방법

    - 텍스트가 설명하고 있는 그래픽에 인접하게 텍스트가 제시되어야 한다

    - 질문 문항과 동일한 학습창에 피드백이 제시되어야 한다

    - 절차 단계들이 적용되어 해결하게 되는 연습문제가 제시된 것과 동일한 화면에 제시되어야 한다

    - 주학습창에 있는 관련 정보를 보조 학습 정보가 덮지 않아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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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중 양식 원리

다중 양식 적용 원리

    - “내용을 화면 상 텍스트보다는 음성으로 제시하라

    · 그래픽 자료와 설명 텍스트의 동시 처리 시각·청각 자료 처리 기관에 과부하 초래 가능성


다중양식 적용 원리의 근거

    - 인지 이론에 기반

    - 사람은 시각/그래픽 정보와 청각/음성 정보를 처리하기 위한 독립된 정보 처리 경로 보유

    - 텍스트와 그래픽의 동시 제공은 시각 정보 처리 경로에 과부하 초래


다중양식 적용 원리를 활용한 효과적인 콘텐츠 개발 방법

    - 화면상의 그래픽이나 애니메이션을 설명하기 위해서 오디오 음성 설명을 사용하는 것이 좋다

    - 연습문제를 활용하는 방식들과 같이 학습자들이 참고자료로 사용할 수 있는 정보를 위해 텍스트를 사용하는 것이 좋다


중복 회피 원리

중복 회피 원리 1

    - “화면에 그래픽이 제시된 경우 동일한 텍스트를 음성으로 중복해서 설명하는
  경우를 피하라


중복 회피 원리 1의 근거

    - 멀티미디어 학습의 인지 이론에 기반 / 사람은 시각·청각 정보를 처리하기 위한 독립된 정보처리 경로보유

    - 각 경로의 정보 처리 용량은 제한적 / 학습자는 시각 및 청각 정보를 처리하고자 적극적 노력


중복 회피 원리 2

    - “특별한 경우에는 화면 상 텍스트를 음성으로 읽어주는 것을 고려하라


중복 회피 원리 2의 근거

    - 그래픽이 제시되지 않는 경우 : 시각 및 청각 경로가 동일한 정보를 처리하므로 인지적 과부하는 초래하지 않음

    - Moreno & Mayer(2002)의 연구 : 학습내용을 음성으로만 들려준 경우보다 텍스트와 음성을 동시에 들려준
경우가 문제해결 전이 테스트에서 정답을 세 배 정도 많이 제시


중복 회피 원리를 활용한 효과적인 콘텐츠 개발 방법

    - 나래이션과 중복된 텍스트로 설명하는 것보다는 나래이션의 형태로만 설명되는 그래픽이 더 좋다

    - 화면에 그래픽이 포함되지 않는 경우에는 화면 상 텍스트를 음성으로 들려주는 것도 좋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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