칙센트미하이 몰입이론(Flow Theory)와 이러닝

2013.04.19 12:17



몰입이론(Flow Theory)


(1) 미하이 칙센트미하이

    - 몰입 : 어떤 행위에 깊게 몰입하여 시간의 흐름이나, 공간, 더나아가서는 자신에 대한 생각까지도 잊어버리게 되는 심리적 상태“

    - 칙센트미하이는 Flow를 최적경험이라고도 부른다

(2) 몰입이론

    - 플로우(Flow) : 자신이 하고 있는 일에 빠져드는 개인의 심리상태

    - 몰입 경험의 특징 중 하나는 자기목적성. 즉 외적 보상자체를 위해서가 아니라 몰입 자체를 추구

    - 몰입의 경지는 자신의 역량과 주어진 과제가 가장 정점에서 만날 때 일어나는 현상

    - 역량만 높으면 권태나 무기력, 역량이 낮으면 각성이나 불안감에 시달림

    - 일반적 교수설계는 학습자의 학습하는 방법에 비중, 몰입은 학습자가 왜 학습을 하며 어떻게 느끼는가에 비중

(3) 몰입의 구성요소 - 전제조건

    1) 명확한 목표

    2) 분명한 피드백

    3) 도전, 기능의 조화

(4) 몰입의 구성요소 - 경험

    1) 과제에 집중

    2) 행동과 의식의 통합

    3) 통제감

    4) 자의식의 상실

    5) 시간감각의 왜곡

    6) 자기목적적 경험

(5) 모입 모델

1) 플로우 3채널 모델


- 플로우 상태는 개인의 능력과 과제의 난이도가 적절하게 균형을 이룰 때 경험

- 불안 : 과제난이도는 높고 능력 부족

- 지루함 : 과제 난이도는 낮고 능력 우수

- 무관심 : 과제 난이도가 낮고 능력도 저조

2) 플로우 4채널 모델


- A1 무관심 : 도전과제 난이도 낮고 능력도 낮음

- A2 지루함 : 능력은 높으나 도전감이 부족

- A3 불안 : 도전과제 난이도는 높으나 능력 낮음

- A4 플로우 : 도전과제와 능력이 적절할 때

3) 플로우 8채널 모델



(6) 몰입 3단계

- 1단계 : 몰입촉진 → 2단계 : 몰입과정 → 3단계 : 몰입결과

(7) 웹기반 교육에서 최적 몰입 경험 방안

- 학습자가 생각하는 중요한 관심사를 지속적으로 파악

- 학습내용이 학습자에게 전달될 때 학습자의 주의를 분산시키지 않도록 설계

- 학습 자체가 즐거워 시간가는 줄 모르도록 설계

- 탐색하고 사용하기 편리한 사용자 편의성 강조

- 학습자와 상호작용을 극대화할 수 있도록 설계

- 학습내용이 실질적으로 필요한 내용으로 구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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