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수학습이론의 행동주의적 접근

2013.04.19 10:00

1. 행동주의의 이해

(1) 행동주의 개요

    - 인간의 행동과 학습을 설명하기 위해 최초로 체계화된 연구 경향

    - 인간의 두되 및 사고에 대한 입장(블랙박스)

(2) 행동주의 이론

    - 자극(stimuli)과 반응(response)의 결합을 통한 행동 설명( S-R Theory)

 

2. 행동주의 이론

(1) Pavlov(조건형성, 조건화(Conditioning))

    ► 조건화 이전

        - 음식(무조건 자극, unconditioned stimulus : UCS)

        - 타액분비(무조건 반응, unconditioned response : UCR)

    ► 조건화 과정

        - 음식(무조건 자극, unconditioned stimulus : UCS)

        - 종소리(중성 자극, neutral stimulus : NS)

    ► 조건화

        - 종소리(조건자극, conditioned stimulus : CS)

        - 타액분비(조건반응, conditioned response : CR)


(2) Edward Lee Thorndike(시행착오설(trial and error))

    ► 퍼즐박스

        - 퍼즐박스 활용 동물(고양이) 연구 (바를 누르면 열림)

        - 학습곡선 : 시행횟수가 늘어나면서 문제해결에 소요되는 시간 단축

    ► 시행착오설

        - 동물은 지적 능력 발전이라기 보다 “시행착오”의 결과

        - 만족스런 결과가 나왔을 때 행동이 증가하는 경향 → 효과의 법칙(law of effect)

    ► 손다이크의 학습법칙

        - 준비성의 법칙 : 물리적, 정신적, 감정적으로 학습할 준비가 되어야 학습이 잘

        - 연습의 법칙 : 행동이 자주 반복될수록 잘 기억

        - 효과의 법칙 : 즐겁거나 만족스런 경험이 수반될 때 학습이 더 잘 이루어짐


(3) Burrhus Frdric Siknner

    1) 근원적 행동주의(radical behaviorism)

        - 본질적으로 유기체의 사고, 인식, 관찰불가능한 감정을 연구에서 제외

    2) 조작적 조건형성, 조건화(operant conditioning)

        - 유기체를 의지를 지닌 자발적 존재로 인식

        - 스키너 상자 : 지렛대 누르면 먹이가 툭~ → 강화(reinforcement)

    3) 강화계획

Fixed

Variable

Ratio

고정비율계획

(몇 회에 강화 - 자동차 판매)

변동비율계획

(횟수가 불규칙 - 슬롯머신)

Interval

고정간격계획

(일정간격 - 월급)

변동간격계획

(불규칙 간격 -불규칙적 퀴즈)


4) 강화와 벌

    ► 강화 : 원하는 행동을 증가시키기

        - 정적강화(positive reinforcement) : 유기체가 원하는 자극 제공(참 잘했어요 도장)

        - 부적강화(negative reinforcement) : 유기체가 싫어하는 자극 제공(숙제해오면 화장실 청소 면제)

    ► 벌 : 원하지 않는 행동을 억제시키기

        - 수여성 벌 : 유기체가 싫어하는 자극 제공(손바닥 때리기)

        - 박탈성 벌 : 유기체가 좋아하는 자극 제거(숙제 안하면 컴퓨터 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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