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용어] FC, HBA, SAN

2017.06.26 07:00


FC


파이버 채널(Fibre Channel, 줄여서 FC)은 주로 스토리지 네트워킹에 쓰이는 기가비트 속도의 네트워크 기술이다. 파이버 채널은 미국 표준 협회인 INCITS의 T11 Technical Committe에 표준화되어 있다.


슈퍼컴퓨터 분야에 주로 사용되기 시작하였으나 지금은 기업용 자료 보관을 위한 SAN의 표준 연결 형태가 되어가고 있다. 파이버 채널의 파이버는 "섬유"를 뜻하지만 실제로 파이버 채널의 신호 표현은 연선 구리 케이블과 광학 섬유 케이블 두 곳에서 이용할 수 있다.(출처 : 위키백과)




HBA


HBA(Host Bus Adapter).  FC를 사용할 수 있도록 호스트에 설치되는 PCI카드

일반적으로 PC, 서버 등에 장착된 NIC(Network Interface Controller)는 RJ-45 단자로 연결된 랜케이블을 사용한다. 




<NIC에 LAN 케이블 연결>





NIC만 장착된 장비인 경우 FC 케이블을 사용하려면 별도의 HBA를 장착해야 한다.





< FC 케이블을 범용 HBA 카드에 연결 >





SAN


서버와 스토리지를 연결하는 방법은 크게 3가지


1) DAS(Direct Attached Storage) : 외장HDD처럼 서버에서 외부 스토리지를 직접 연결


2) NAS(Network Attached Storage) : LAN으로 스토리지와 서버 연결, NFS, SMB 등의 프로토콜 사용


3) SAN(Storage Area Network) : FC로 외부 스토리지와 서버를 연결. 서버의 OS는 로컬 스토리지로 인식함.




SAN은 서버와 스토리지가 직접 접속한 것처럼 성능을 발휘하기 위해 전송속도가 10/100Mbps로 저속인 이더넷과 달리 Gbps를 지원하도록 만들어졌음.


FC를 사용하는 네트워크를 구성하기 위해 일반적 이더넷 스위치가 아닌 전용 SAN스위치 필요


별도의 FC를 이용하는 SAN스위치를 사용하기 때문에 IP나 TCP 헤더 처리와 같은 불필요한 오버해드가 발생하지 않는다. 


FC의 프로토콜 처리는 모두 하드웨어가 처리하기 때문에 서버 CPU의 부담이 적다.


데이터 전용회선을 사용하기 때문에 다른 통신의 영향을 받지 않는다. 




<서버의 HBA 카드와 FC 스위치를 통해 스토리지와 연결 >

또루아빠 Network , ,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