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용어] 온프레미스, 오프프레미스

2017.06.10 18:11


온프레미스와 오프프레미스



온 프레미스(on-premise)



premise는 전제, 건물, 토지, 기본.. 이런 뜻을 가진 단어다. 

on the premise는 숙어로 "~을 전제로 하고" 이런 뜻이고...


IT용어인 온프레미스의 뜻이 숙어 on the premise에서 온 건 아닌거 같고 기본이라는 뜻이거나 건물 토지처럼 이미 보유하고 있는 기본적인 자산이란 의미에서 온거 아닐까 싶다. 




온프레미스(on-premise)는 클라우드 같은 개념과 대비되게 원격환경이 아닌 자체적으로 보유한 전산실 서버에 직접 설치해 운영하는 방식을 뜻한다. 



온프레미스와 반대로 클라우드 방식의 서비스를 오프-프레미스(off-premise)라고 하기도 한다.


온프레미스(On-premise)란 소프트웨어 등 솔루션을 클라우드 같이 원격 환경이 아닌 자체적으로 보유한 전산실 서버에 직접 설치해 운영하는 방식을 말합니다. 온프레미스는 클라우드 컴퓨팅 기술이 나오기 전까지 기업 인프라 구축의 일반적인 방식이었기 때문에 이전 또는 전통적인 이라는 단어와 함께 사용됩니다. 


일반적으로 온프레미스 시스템을 구축하는데 시간이 수개월 이상 걸렸고 비용 또한 많이 들어, 퍼블릭 클라우드가 나올 당시만 해도 온프레미스 환경이 금방이라도 모두 사라질 것 같았습니다. 하지만 보안 적인 이유로 비즈니스에 중요하고 보안이 필요한 서비스와 데이터는 온프레미스 환경에서, 덜 중요한 것은 퍼블릭 클라우드 환경을 사용하는 하이브리드 IT 인프라가 대세를 이루고 있습니다.


(출처 디지털 타임스 :  https://goo.gl/aMeDkc  




온프레미스형으로 서비스를 운영할 경우 클라우드의 제한적 구성 방법이 아니라 원하는 방법으로 구성하는 것이 가능하고, 기존 시스템과 연계하기 쉽고, 트러블 상황에서 클라우드 서비스에 비해 트러블슈팅이 쉬운 편이다

(물론 트러블슈팅이야 원인에 따라 어느게 더 쉬울지 알 수 없지만, 책에는 일단 그렇게 나온다. ^^)

또루아빠 IT 용어, Book , , , ,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