엑셀TIP] 텍스트와 숫자 데이터 중에서 텍스트만 선택하기

2017.05.02 11:30



엑셀로 작업할 때 숫자 데이터와 문자 데이터가 섞여있을 때가 있다. 


주로 웹 데이터를 크롤링하거나 시스템에서 자료를 다운로드해서 엑셀로 옮겨와서 작업할 때 이런 일이 일어나는듯 싶다. 




아래 그림처럼 1부터 10까지의 데이터의 합이 55가 아니라 45가 나온 이유는 데이터 중 일부(2, 8)가 텍스트이기 때문이다. 









왼쪽 그림처럼 문단 정렬을 하지 않은 경우라면 숫자는 오른쪽 정렬, 텍스트는 왼쪽 정렬이 기본값이기 때문에 구분하기 쉽지만 오른쪽 그림처럼 중앙정렬을 한 경우는 쉽게 구분하기 어렵다. 






* 숫자와 텍스트 형식으로 된 데이터의 구분 방법에 대한 내용은 이전 블로그 글 참고. 







여기서는 텍스트 형식으로 된 데이터를 빠르게 선택해서 표시하는 방법에 대해 정리해본다. 



데이터가 있는 부분을 블록으로 선택하고 [홈 메뉴 - 찾기 및 선택 - 이동 옵션]을 선택한다. 








또는 [단축키 F5 ] 또는 [Ctrl+G] 눌러서 [이동 메뉴]를 호출하고 [옵션]을 선택해도 [이동 옵션] 창이 나타난다. 










[이동 옵션창]에서 [수식 - 텍스트] 부분만 체크하고 확인 버튼을 누른다. 



엑셀 텍스트 숫자 고르기 이동 옵션






아래 그림처럼 텍스트로 된 부분만 선택된다. 








또루아빠 Excel/엑셀 팁(TIP) , , , ,

  1. Blog Icon

    비밀댓글입니다

  2. A1, A2, A3에만 데이터가 입력되어 있고, 페이지설정-여백-페이지 가운데 맞춤에서 가로, 세로 모두 체크했는데도 인쇄할 때 데이터가 가운데에 인쇄되지 않는다는 말씀이신가요??
    설정은 맞는거 같은데... ^^;;

    혹시 B열이나 C열등 다른 위치에 보이지 않는 데이터가 있어서 그럴 수도 있습니다.

    B열에서 셀 하나 클릭하고 Ctrl+Shift+오른쪽 화살표를 눌러서 끝까지 범위로 잡은 다음 삭제하세요.

    아래쪽도 마찬가지로 Ctrl+Shift+아래쪽 화살표로 블록잡아서 삭제하시구요.

    그 다음에 파일을 저장하세요.
    (그래야 삭제된 부분이 제대로 반영됩니다).

    그렇게 한 다음에 화면보기로 확인해보세요. 제가 아는 한에서는 그렇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