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Excel/엑셀 팁(TIP)

엑셀 TIP] 열 순서 빠르게 편집하기

by excelnote2 2017. 3. 22.


엑셀로 작성한 표에서 열의 순서를 편집하는 몇가지 방법에 대해 정리해본다. 




잘라낸 셀 삽입



아래 그림같은 표에서 작업하는 경우를 가정해보자. 


사번 - 부서명 - 직급... 의 순서에서 

사번 - 직급 - 부서명...의 순서로 현재 D열의 직급을 B열과 C열의 사이로 옮기는 경우를 생각해보자. 

(1행의 숫자로 설명하면 1-2-3-4 순서에서 1-2-4-3의 순서로)



1) 옮겨야 하는 D열을 선택한다. 맨 위 D 부분을 클릭하거나 D열에 셀을 위치시키고 [Ctrl + 스페이스]로 열 범위 전체를 선택한다. 




2) D열에서 [마우스 오른쪽 버튼 - 잘라내기] 또는 잘라내기 단축키 [Ctrl + X]




3) D열이 들어가야 하는 위치가 B열과 C열의 사이이므로 C열 부분(알파벳 C) 또는 C열의 제일 윗줄(C1 셀)에서 [마우스 오른쪽 버튼 - 잘라낸 셀 삽입] 선택 또는 잘라낸 셀 삽입 단축키 [Alt + I, E]



4) 잘라낸 셀 삽입 완료





마우스로 끌어서 옮기기


위에서 설명한 상황과 같은 상황으로 설명해본다. 

D열의 직급 부분이 B열과 C열의 사이로 이동해야 한다. 


1) 옮겨야 하는 D열을 선택한다. 맨 위 D 부분을 클릭하거나 D열에 셀을 위치시키고 [Ctrl + 스페이스]로 열 범위 전체를 선택한다. 




2) 선택된 D열의 왼쪽 경계부분으로 마우스를 가져대면 화살표 모양이 열십자 모양으로 바뀐다.




이 때 [Shift 키]를 누른 채로 마우스를 B열과 C열 사이로 이동시키면 삽입될 위치가 두꺼운 초록색 선으로 나타난다. 드래그했던 마우스를 떼면 D열이 B열과 C열의 사이로 이동한다. 





만약 Shift를 누르고 드래그하지 않으면 잘라내서 삽입하는게 아니라 데이터를 덮어쓰게 되기 때문에 주의한다. 







 여러 열을 옮겨야 할 때


여러 개의 열을 변경해야하는 경우 효율적으로 작업하는 방법을 소개한다. 


위 그림의 예에서 연번 - 직급 - 직렬 - 사번 - 이름 - 부서명...)의 순서로 바꾼다고 가정해보자. 

(숫자로는 1 - 4 - 5 - 2 - 6 - 3...)



1) 1행에 한 줄 추가한다. 

1행에 아무 셀이나 선택한 상태에서 [Shift + 스페이스]로 1행 전체를 선택하고 행 삽입 단축키 Ctrl + +(컨트롤 키 + 플러스 키)를 누른다.




2) 변경해야 하는 순서대로 숫자를 적는다.




3) 표 전체를 선택하는 단축키 [Ctrl + A] 를 누르고 [데이터 메뉴 - 정렬] 선택




4) 정렬 메뉴의 오른쪽 옵션을 클릭하고 방향을 [왼쪽에서 오른쪽으로] 선택




5) 정렬 기준은 [행1 - 값 - 오름차순]으로 정하고 확인버튼을 클릭한다. 




6) 원하던 연번 - 직급 - 직렬 - 사번 - 이름 - 부서명 순으로 정렬되었다. 


불필요한 1행을 삭제하고 정리하면 끝.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