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컴오피스 한글] 줄 간격 단위를 센티미터(cm)로 변경하기

2016.10.05 07:24


한/글의 “줄 간격”에 대해 정리해본다.

[문단모양(Alt+T) - 간격]에서 설정하는 줄 간격은 기본값으로 [글자에 따라] 주어진 % 간격으로 설정된다.



이 줄 간격은 문단 단위로 적용되는데 문단에서 가장 큰 글씨의 맨 위에서부타 다음 줄의 맨 위까지의 간격을 의미한다.

줄 간격을 글자에 따라 지정할 경우는 % 단위로 지정하지만 [고정값]이나 [여백만 지정]으로 설정할 경우 포인트(pt), 밀리미터(mm), 센티미터(cm), 파이카(pi), 픽셀(px), 글자(ch), 급(gp), 인치(˝) 단위로 설정할 수 있다.

줄 간격을 센티미터(cm)로 설정하려면 줄간격을 [고정값]이나 [여백만 지정]으로 바꾸고 단위 부분을 클릭하면 원하는 단위로 변경할 수 있다.



줄 간격에서 요긴한 단축키는 [Alt+Shift+A][Alt+Shift+Z]이다.

[Alt+Shift+A]는 한 번 누를 때마다 줄 간격을 10%씩 좁히는 단축키이고

[Alt+Shift+Z]는 한 번 누를 때마다 줄 간격을 10%씩 넓히는 단축키이다.




아래는 줄 간격의 종류에 대한 참고(매뉴얼 내용)



글자에 따라

퍼센트(%) 단위로 입력하는 '비례 줄 간격'입니다. 즉, 그 문단에서 가장 큰 글씨의 높이에 비례하여 줄 간격이 설정됩니다.

예) 글자에 따라: 160%



고정 값

포인트(pt), 밀리미터(mm), 센티미터(cm), 파이카(pi), 픽셀(px), 글자(ch), 급(gp), 인치(˝) 등의 단위로 입력하는 '고정 줄 간격'입니다. 즉 현재 줄의 글씨 꼭대기에서 다음 줄의 글씨 꼭대기까지를, 입력한 값만큼 일정하게 띄는 것입니다.

예) 고정 값: 20pt



여백만 지정

포인트(pt), 밀리미터(mm), 센티미터(cm), 파이카(pi), 픽셀(px), 글자(ch), 급(gp), 인치(˝) 등의 단위로 입력하는 '고정 줄 간격'입니다. 현재 줄의 글씨 맨 아래에서 다음 줄의 글씨 꼭대기까지의 여백 부분을, 입력한 값만큼 일정하게 띄는 것입니다.

예) 여백만 지정: 20pt



최소

포인트(pt), 밀리미터(mm), 센티미터(cm), 파이카(pi), 픽셀(px), 글자(ch), 급(gp), 인치(˝) 등의 단위로 입력하는 '최소 줄 간격'입니다. 즉 현재 줄의 글씨 꼭대기에서 다음 줄의 글씨 꼭대기까지를, 입력한 값만큼 일정하게 띄우되 설정한 최솟값 이하로는 적용하지 않습니다.

예) 최소: 20pt

또루아빠 한컴오피스 한글(HWP) , , , ,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