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한컴오피스 한글(HWP)

한컴오피스 한글] 문서내에서 빨리 이동하기 - 책갈피 기능, 찾아가기

by excelnote2 2016. 8. 9.



분량이 많은 문서를 편집할 때 문서 내에서 빨리 이동하는 방법이 필요하다. 


하이퍼텍스트를 이용하는 방법도 있지만 여기서는 "책갈피" "찾아가기" 기능을 알아보자. 



책갈피


기본적인 사용법은 간단하다 책갈피를 기억하고 싶은 곳에 커서를 두고 [입력 메뉴 - 책갈피]를 클릭하고 적당한 이름을 주면 된다. 





이렇게 책갈피들을 기억시켜두고 필요할 때 다시 책갈피 버튼을 클릭하고 이동하면 된다. 



쉬운 책갈피


예전부터 있던 기능으로 책갈피라는 이름은 아니었던거 같은데 한글2014 도움말에는 "쉬운 책갈피"로 나온다. 


기억시키고 싶은 곳에서 Ctrl + K, 1~5~0 까지 10곳에 위치를 기억시킬 수 있고

찾아갈 때는 Ctrl + Q, 1~5~0으로 찾아간다




위 그림을 보면 제2조 앞에서 Ctrl + K, 1을 눌러 쉬운 책갈피 하나를 입력했다. 

아까 책갈피와는 다르게 앞 부분에 책갈피 표시가 나타난다.




쉬운 책갈피의 단점은 조판부호로 봐도 쉬운 책갈피는 보이지 않기 때문에 지울 수 없다는 것. 


아래 그림을 보면 제1조에는 책갈피가 조판부호로 보이지만 제2조에는 쉬운 책갈피 아이콘만 보일 뿐 조판부호는 보이지 않는다. 





편법으로 다른 부분에 커서를 두고 다시 Ctrl + K, 1을 하면 이전에 기억하던 위치는 지워진다. 





찾아가기


개인적인 취향의 문제지만 작업할 때 제일 많이 사용하는 책갈피보다는 찾아가기 기능을 많이 사용한다. 



찾아가기의 단축키 [Alt + G]를 사용하거나 [편집 메뉴 - 찾기 - 찾아가기]를 클릭하면 된다. 


이 찾아가기는 조판부호를 찾아갈 때도 사용하지만 초기값이 "쪽"을 찾아가는 것이기 때문에 이동할 페이지를 입력하면 해당 페이지로 바로 이동할 수 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