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터러시(Literacy)

2013.03.24 00:52

ㅇ 리터러시(Literacy)

리터러시는 문자화된 기록물을 통해 지식과 정보를 획득하고 이해할 수 있는 능력을 말한다. 19세기까지만 해도 일반 대중이 아닌 특권 계층에서만 리터러시 능력을 취득할 수 있었다. 그러나 리터러시가 단지 언어를 읽고, 쓰는 피상적인 의미만을 내포하는 개념은 아니다. 리터러시는 일차적으로 시대적으로 혹은 그 사회 혹은 문화권에서 통용되는 커뮤니케이션 코드인 ‘언어’에 의해서 규정되어진다. 리터러시는 복잡한 사회적 환경과 상황 속에서 그 본질을 이해할 수 있는 복잡한 개념이다. 이제 리터러시는 단지 언어를 읽고 쓰는 능력에서 더 나아가 변화하는 사회에서의 적응 및 대처하는 능력으로 그 개념이 확대되기 시작했다.


출처 : Basic 고교생을 위한 국어 용어사전, 구인환, 2006.11.5, (주)신원문화사 

(http://terms.naver.com/entry.nhn?cid=3423&docId=939246&mobile&categoryId=3423)



ㅇ  '미디어 리터러시(media Literacy) ' 

- 19세기까지의 문자언어시대에서 영상언어의 등장과 함께 제기된 개념

- 초기 인쇄술의 등장으로 인해 전통적 의미의 '문해력(literacy)에 주목하게 되며, 이 시대에는 '글을 읽을 수 있는가'의 여부로 리터러시 능력을 인식

- 이후 텔레비전의 대중화는 ' 지식과 정보를 획득하고 이해'하는 도구로서 '영상언어'에 대한 리터러시 능력을 요구

-   영상언어가 등장하기 이전의 리터러시 개념은 ‘문자화된 기록물을 통해 지식과 정보를 획득하고 이해할 수 있는 능력’으로 정의될 수 있으나, ‘리터러시’는 단지 언어만을 의미하는 개념이 아니라 ‘시대적 혹은 문화적으로 통용되는 언어’에 의해서 규정되는 것으로 폭넓게 이해하는 것이 적절

- 초기 미디어 리터러시가 청소년 보호주의적 관점을 중심으로 진행된 것에 비해, 이후 미디어 리터러시는 미디어의 수용자에게 미치는 사회·문화적 영향력을 바라보는 관점 및 미디어에 대한 관점에 따라서 미디어 리터러시 교육의 목표 등이 설정되는 등 다양한 관점을 포괄


출처 : 코카포커스(한국콘텐츠진흥원) 2013-01호


ㅇ 컴퓨터 리터러시

- 컴퓨터를 단지 도구로써 보지 않고 있으며, 정보 사회에서 컴퓨터의 동작과 원리에 대한 바른 이해를 통해 컴퓨터와 같이 사고하는 능력을 요구

- 정보 사회에서 생활을 영위하고 직무를 수행하느데 반드시 필요한 지식과 기술로써 컴퓨터에 대한 이해와 활용능력을 의미


ㅇ 디지털 리터러시

- 지식을 생산해내고 전달하는 과정에 초점을 두어, 기술과 기능의 활용을 넘어서 문제해결과정에서의 필요한 정보의 인식과 평가와 같은 고차원적인 인지적 측면을 고려

- 하지만 정보와 하드웨어 관리측면에서의 고려가 부족


ㅇ 정보 리터리시(Information Literacy)

- 정보를 이해하고, 탐색하고, 선택하고, 평가하고, 조직하고, 종합하는 일련의 문제해결 과정들에서 필요한 능력을 상세하고 정의하고 있으며 문제해결 과정에만 초점을 두어 관리와 전달적인 측면이 부족

- 추가적으로 정보화 사회에 대한 이해 및 정보 윤리 의식은 반드시 갖추어야 할 능력으로 고려


ㅇ  ICT 리터러시

- ICT를 활용하여 문제를 인식하고 필요한 정보를 탐색하고 수집하며, 비판적으로 분석하고, 효유율적으로 관리하고 활용하며, 목적에 맞체 새로운 정보를 제작함으로써 타인과 효과적으로 의사소통 할 수 있는 능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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