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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러닝

상호작용 및 접근성] 상호작용 교수설계 이론

by excelnote2 2013. 3. 18.

1. 웹기반 교수설계의 상호작용

    * 웹기반 교수설계를 위한 두가지 상호작용

ㅇ 교수적 상호작용 : 학습자-컴퓨팅 환경간 상호작용

- 일차적으로 기존의 독립된 컴퓨터의 학습내용 혹은 프로그램과 의사소통을 발생하기 위한 전략 탐색 의미

- 학습자의 요구, 관심, 인지적 능력을 고려할 수록 상호작용적

ㅇ 사회적 상호작용 : 참여자간의 상호작용

- 네트워크된 컴퓨터를 통한 강사+학습자 혹은 학습자간의 쌍방향 의사소통에 대한 탐색의미

- 동기적, 비동기적 의사소통을 가능하게 하는 기술적 통로가 다양하게 제안되고 있음

- 문제는 어떻게 이러한 통로를 상호작용 촉진의 방향으로 활용하는가에 있음



2. 컴퓨터와 학습자 간의 상호작용 설계

* 컴퓨터 기반의 학습환경에서 상호작용 설계를 위한 이론적 제안

ㅇ 관련학습이론 및 교수이론 관점

- 관련된 주요 학습이론 및 교수이론이 학습자와 컴퓨터 간 상호작용 설계에 제시하는 시사점 확인하려는 접근

- 컴퓨터가 개별학생 대상으로 상호작용적 수업을 전개하는 방식 제안

-  행동주의 및 인지주의, 구성주의 관점을 컴퓨터 기반의 교육용 프로그램의 상호작용 측면에 적용하려 함

ㅇ '학습자통제' 이론적 관점

- ‘학습자통제’의 이론적 관점에서 상호작용 설계를 위한 원리를 도출하려는 접근

-  컴퓨터의 일방적인 제시에 따른 학습자의 수동적 반응을 대신하는 대안적 체제, 예컨대 적응적 체제 혹은 안내체제하에서 학습자가 주도적인 통제를 실행할 수 있는 상호작용 설계추구

ㅇ HCI 관점

- 인간과 컴퓨터 간의 인터페이스 관점에서 상호작용 설계를 위한 원리를 제안하려는 접근

- 소프트웨어 설계학, 심리학, 인류학, 교육학, 인공지능학 등에서 이루어지는 다양한 연구 결과들을 인터페이스 차원으로 연결하려는 접근

- 스크린 디자인 연구, 학습과정을 지원하기 위한 에이전트 이론 등


3. 학습-교수이론의 상호작용 설계

ㅇ 학습에 관한 행동주의적 접근의 핵심적 논점

- 변별적인 자극의 제시 : 명시적 목표의 제시, 내용의 세분화

- 변별적인 자극의 강화 : 다양한 형태의 피드백 제시

ㅇ 목표명시화를 위한 학습내용 세분화

- 전체 학습내용은 학습의 진전을 예상하여 세분화되어 나타남

- 개별 학습자는 제시된 세부적 질문에 대답하고 그 대답의 결과에 따라 다음 단계의 질문으로 나아감

- 여기서 상호작용은 학습내용과 학습자 간의 점진적 특성을 지니게 됨

- 의미있는 상호작용의 기본적 토대는 어느만큼 학습내용이 학습자에게 의미있게 세분화되어 제시되는가에 달려있음

ㅇ 피드백 강화

- 학습자가 자신이 학습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있다고 느끼는 순간은 자신의 반응에 대하여 컴퓨터 환경이 적절한 방식으로 피드백 제공할 때

- 피드백이 제공되지 않거나 혹은 부적절한 방법으로 제공될 경우 학습자는 학습에 소극적이게 됨.


ㅇ 행동주의적 상호작용 설계

- 웹기반 수업에 그대로 적용될 수 있음

- 정보기억이 목표일 경우 행동주의적 상호작용 설계 원리 활용 필요

- 학습자의 학습반응에 따른 교육적 피드벡 제시 가능


ㅇ 인지주의적 상호작용 설계



ㅇ 고차원의 상호작용 설계


ㅇ 구성주의 학습의 상호작용 설계

- Gillani와 Relan의 상호작용 설계 : Vygotsky의 근접발달영역이론과 Ausubel의 선행조직자이론을 통합한 상호작용 설계 원리 제시




4. 학습자 통제론의 상호작용 설계

ㅇ 학습자 통제론의 배경

- 학습자 자신들의 요구와 필요에 따라서 웹사이트를 즉각적으로 검토할 수 있는 것이 학습에 긍정적인 효과를 미칠 수 있는 것이라는 생각은 컴퓨터 기반 교육에 있어서 학습자 통제론에 관한 기존 연구 결과들에 의하면 반드시 그렇지만 않다는 것을 알 수 있음


ㅇ 상호작용 형태

- 학습자 통제는 상호적 상호작용 형태를 제공해야 함


ㅇ 개별화 피드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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