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이러닝

이러닝 서비스 유형(1) - 원격교육(Distance Learning)

by excelnote2 2013. 12. 29.

1. 이러닝 서비스란

이러닝서비스는 온라인으로 교육,  훈련,  학습 등을 쌍방향으로 정보통신 네트워크를 통해 개인,  기업 및 기관에게 직접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 이러닝 구축 및 교육 등 이러닝 사업 제반에 관해 컨설팅 하는 것을 말한다.

- 정규교육 관련 : 초등,  중등,  고등 및 대학교의 학교,  대학교와 연계하여 학위를 준다.

- 사설학원 관련 : 사설학원을 운영하면서 전부 또는 일부를 이러닝을 통해 서비스를 제공 한다.

- 일반기업 관련 : 자가 소유 또는 임차한 정보통신 네트워크를 통하여 기업이 교육,  훈련, 학습의 서비스를 제공한다.



2. 이러닝 서비스 유형

2.1 원격교육(Distance  Learning)

 

 원격교육이란 교육자와 피교육자가 공간적, 시간적, 심리적으로는 격리되어 있지만 공학 기술을 이용한 매체를 통해 양방향으로 상호작용 하면서 학습하는 교육방법이다. 즉 컴퓨터와 통신망을 통한 가상의 공간에서 교육자와 피교육자, 피교육자와 피교육자 사이의 원활한 수 업과 토론을 통하여 학습하는 교육방법인 것이다.


따라서 원격교육은 시간과 장소에 제한을 받지 않고 이용 가능한 모든 교육매체와 테크놀로 지를 이용하여 학습자가 스스로 학습을 할 수 있도록 체계적으로 계획된 모든 교육활동이라 고 정의할 수 있다.


원격교육의 용어는 1980년 캐나다에서 열린 제11회 국제통신교육협회에서부터 쓰이기 시작 하였고 세계를 하나로 연결하여 학습이 가능한 가상교육이라는 형태로 발전하게 되었다.  특히 학습이 전 생애에 걸쳐서 필요하다는 평생교육, 열린교육의 중요성과 결합하여 사회적 관심과 요구가 증가하였다.


원격교육에서 사용하는 매체는 여러 가지가 있다.  그 중에 방송매체와 네트워크 매체에 대하여 살펴보자. 시청각자료인 방송 매체에 대하여 알아보면 시청각 매체란 시각과 청각을 동시에 활용하는 매체를 말한다.  이러한 매체에는 영화,  비디오,  그리고 TV를  통한 교육방송이 있다.


원격교육 발생배경을 살펴보면 정보통신기술이 급속하게 발달함에 따라 오프라인 형태의 기존 교육체제가 가지고 있는 문제점을 보완할 수 있는 새로운 교육체제의 대두가 절실히 요구되었다. 과학기술의 발전에 따른 접근성의 확대로 인해 전통적인 교육체제에서 나타났던 시간적공간적 제약을 극복하기 위해 사이버 공간을 기반으로 한 새로운 교육체제의 도입이 필요하게 되었다. 이에 국내외 교육기관에서는 정보화 사회의 교육환경 변화의 특성을 살린 가상학교 즉 가상공간에서의 온라인 교육 체제를 갖추고 새로운 교육을 실시하려는 노력이 시도되었다.


종종 원격교육은 DE(Distance  Education)로도  사용되는데 이 역시 교사와 학생 간에 직접 적인 대면으로 교육이 이루어지는 전통적인 방식이 아니고 통신·라디오·텔레비전·컴퓨터 등 의 매체를 통해 일정한 거리를 사이에 두고 이루어지는 교육활동을 말한다. 따라서 원격교육제도는 문자 그대로 교육이나 학습활동의 두 주체인 가르치는 사람과 배우는 사람 사이에 상당한 거리가 있다는 것을 전제로 모든 교육활동이 기획되고 실천되는 구조적 특색을 가진 교육제도이다.  즉 전통적인 교육개념에서의 교육행위란 대체로 교사와 학생은 적어도 서로 를 알아볼 수 있을 정도의 비교적 가까운 공간에서 대면(face-to-face)의 의사소통을 함으 로써 이루어지는 것으로 생각되어왔는데,  원격교육제도에서의 교육행위는 이와 같은 기본전제 자체를 근본적으로 수정하려는 것이다.


원격교육은 교육행위에서의 '대면 의사소통' 대신 '원격 커뮤니케이션(Distance Communication)'을  주축으로 한 것이다.  이 개념의 또 하나의 특징으로 들 수 있는 것은 교사의 역할에 관한 점이다.  교사는 학생들에게 상담을 하거나 과제물 부과하기 및 특정문 제 해결 등과 같은 주어진 몇 가지의 선택적인 역할만을 수행한다는 점이다.


원격교육은 교사와 학생의 거리를 연결하는 모든 가능한 기술공학적 매체를 활용해야 한다. 최근의 기술 발전에 힘입어 컴퓨터가 교육에 활용되면서 컴퓨터 보조교육(CAI, Computer Assisted   Instruction)이   생겨나게   되었으며   또한   컴퓨터  관리   교육(CMI,   Computer Managed Instruction)이라는 개념도 탄생하게 되었다. CMI는 컴퓨터를 통해 직접 학생들을 가르치지는 않으나 교과 및 원격교육에 필요한 정보들을 제공해줄 수 있다.  원격교육은 학생 개개인의 학업 성취도, 완전학습의 도달 정도 및 학생 개별 교육계획을 파악할 수 있는 장점을 갖고 있다.  이러한 원격교육의 대표적인 사례로는 한국방송통신대학을 들 수 있다. 주로 방송을 통한 강의 진행을 통해서 학사자격을 부여하며,  여타의 각종 매체를 이용한 학습도 진행하고 있다.


가. 개념


원격교육이란 기본적으로 방송통신교육과 매체의 전달에 의한 컴퓨터기반 교육을 의미한다. 일반적으로 방송통신교육은 그 교육의 질은 낮지만 교육의 기회확대를 위해서 부득이 활용 할 수 밖에 없는 교육수단으로서 인식되어 왔다.

그러나 원격교육의 개념은 차원이 낮은 수준의 교육이라는 사회적 인식을 떨쳐버리고 방송 통신교육의 정규적 학교의 교실수업과 다른 점은 교육방법상에서 교육자와 피교육자 간의 거리가 있느냐 없느냐의 차이뿐이지 교육의 질 상의 차이가 아니라는 것을 강조하고 있다. 원격교육은 교실수업에 대한 제2의,  또는 차선의 교육방법이 아니라 이를 대치하거나 동등 한 또 하나의 다른 교육방법이라는 것을 강조하고 있다.  또한 원격교육의 개념은 방송과 통신이라는 좁은 의미의 교육수단만이 아니라 컴퓨터 터미널에 의한 학습 등 모든 교육수단의 동원을 의미한다


원격교육제도는 몇 가지 한정된 범위에서나마 전통적인 교육방법이나 교육상 구조에의 집착을 버리고, 교육의 수단으로 동원할 수 있는 모든 종류의 교육공학적 매체들을 통합적으로 사용함으로써 이른바 ”다중매체 접근방식(Multimedia  Approach)의  장점들을 최대한 활용하며 평생교육의 이념에 되도록 접근하려고 하는, 교육에 있어서의 하나의 새로운 방향정립 (Orientation)”으로  정의하기도 한다.

이러한 개념 정의에서 보는 바와 같이 원격교육은 정규학교의 학생 이외의 청년 및 성인들 에게 교육자와 피교육자 간, 피교육자 상호 간의 공간적 및 심리적 거리를 극복하기 위하여 각종 다양의 교육방법 및 교육공학적 매체를 통합적으로 사용하는 조직적인 교육활동을 말한다. 이 정의에서 각종 다양의 교육방법이라 함은 교재에 의한 독립적 학습, 출석수업, 첨 삭지도 및 방송통신에 의한 교육방법 등을 말하며 교육공학적 매체라 함은 TV, 라디오, 카세트테이프,  컴퓨터 터미널 등을 말한다.

 

     나. 원격교육의 발달과정

  

이와 같은 원격교육은 제1기부터 제3기에 이르기까지 발전과정을 거쳐 왔으며, 그 내용은 다음의 표와 같다.

1 교육의 달과정

 

구분

주요

특성

약점

 

 

1기 원격 교육

 

의 시작로 부터 기원, 19세 기 발달

 

 

편을 자료

별적 전달,

, 기회의 확 , 대안육과 완교육의 특성과

자와의 호작용

백이 상적으로 약, 자의 의지 가 매우 중요

차지함

 

2기 원격 교육

 

 

 

1970년대 방 대의 등장로 시작

 

 

 

, 녹음, , 텔레, ,  

다수

에게 전달, 전화의 출 으로 전파 매방성 보완, 교육의 기회 확대, 생생한 교육 양화

 

 

 

적 교에 비해 부족 면대상호작 용

 

 

3기 원격 교육

 

1980년대 컴터 통매체 등을 활 용여 양방향 원 격육 방식을 시 도

미디,   퓨터,

퓨터, 통신, 방향 케이, 비전, 위성,  원격  통신회

 

, 장소와 시간에 구 육환 , 족한 대면 상호 보완

  교육

그램, 장소와 시 간에 구애지 않는 교환경 , 부족 한  대면  호작용

보완

(출처 : 태인 , 러닝 ,  2006,  p.6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