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 콘텐츠와 스캐폴딩(scaffolding)

2013.04.29 01:04

1. 스캐폴딩의 개념

스캐폴딩(scaffolding)의 개념

스캐폴딩이란 교수자가 학생에 대하여 적절한 교수학습적 도움을 제공함으로써 유의미한 학습을 수행할 수 있도록 하는 것으로, 특히 학습자들로 하여금 자신의 현재 기능수준을 넘어서 다음단계의 수준까지 이르도록 돕기 위해 제공되는 지원

역동적이고 다양한 모형은 지식전달 및 기타 다양한 유형의 정보처리활동을 가능하게 해 줌 다양한 콘텐츠로 이어짐

스캐폴딩의 근거이론

스캐폴딩은 비고츠키에 의해 제안된 근접발달지대의 학습을 촉진하기 위해 제공

근접발달지대란 학습자들이 현재의 기능상태와 도움에 의해 도달 가능한 다음단계의 차이를 말하는 것으로, 과제의 난이도를 고려하여 연속적으로 스캐폴딩을 제공할 경우 학습자들의 학습능력 수준의 점진적 향상 가능

스캐폴딩의 유형

개념적 스캐폴딩 : 학습내용 습득과 관련된 스캐폴딩

절차적 스캐폴딩 : 기술 및 절차 적용과 관련된 스캐폴딩

메타인지적 스캐폴딩 : 문제해결이나 과제설취를 위한 지침과 관련된 스캐폴딩

전략적 스캐폴딩 : 자기성찰이나 모니터링과 관련된 스캐폴딩

2. 디지털콘텐츠 스캐폴딩의 유형1

개념적 스캐폴딩(Conceptual scaffolding)

정의 : 문제를 정의할 때 학습자가 무엇을 고려해야 하는가에 대한 안내를 제공

방법

    - 문제해결의 특정한 단계에서 특정도구 사용에 대한 제안

    - 필요시 학습자에게 개념에 대한 명확한 힌트와 프롬프트 제공

    - 구조맵과 콘텐츠 트리 제공

예시

    - 개념사전 : 학습자가 문제해결을 위한 가정을 세우는 것을 돕기 위해, 관련개념에 관한 설명을 제공

    - 힌트버튼 : PBL프로젝트에서 학습자에게 학습주제에 대한 이해를 돕기 위해 설명 힌트버튼을 제시

    - 구조맵 & 콘텐츠 트리 : 문제와 연관된 핵심 개념적 지식을 확인하고 이들 개념들 간의 관계를 조직화시켜 표현하는 형태로 가능함

    - 관련자료 : 개념에 대한 이해를 돕기위하여 관련 자료를 제공할 수 있음

메타인지적 스캐폴딩

정의 : 학습하고 있는 문제와 고려할만한 가능한 전략들에 대하여 생각하는 방식을 제공하거나, 문제를 발견하고 구상하는데 도움이 되는 안내를 제공함

방법

    - 학습자들이 미리 계획하고 과정을 평가하고 요구를 결정하도록 제시

    - 인지적 전략과 자기조절 과정에 대한 모델링 제공

    - 중요한 사항에 대해 자기조절하는 것과 이외 관련된 점검활동을 제안함

형태 및 예시

    - 문제정의단계

        · 학습주제를 도출해낼 수 있도록 다양한 측면에서 문제를 분석할 수 있는 질문 프롬프트를 제공함

        ·‘열기구를 고안해 본적이 없다면, 어디에서부터 시작해야 할까?’, ‘열기구 여행을 계획해본적이 없다면, 어디서부터 계획수립을 시작해야 할까?'

        ·문제를 어떻게 정의할 수 있는가?’,‘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어떤정보가 필요할까?’

    - 해결책 수립단계

        · 팀활동 history : 팀활동 기록을 통해 팀의 문제해결과정을 구체적으로 볼 수 있도록 제공하여 팀의 작업 수행수준과 현재 위치를 점검할 수 있도록 한다.

        · information lig : 중요하다고 생각되는 자료를 저장하여 쉽게 찾을 수 있다.

        · field note : 자료와 함께 자신이 생각하는 근거를 메모하여 정리해 놓을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한다.

        ·학습과정을 모아둔 노트를 보면서 자신의 전체적인 학습과정을 살펴볼 수 있다.

    - 점검 및 평가단계

        ·성찰 프롬프트 : 해결안의 장점과 단점은 무엇인가? 나는 대안적인 해결안에 대해서 생각해 보았는가? 난 모든 한계점을 확인했는가? 난 올바르게 진행하고 있는가? )

3. 디지털콘텐츠 스캐폴딩의 유형2

절차적 스캐폴딩

정의 : 교수방법활용에 대해 안내한다. 특정한 기능과 사용을 위한 계속적인 도움과 어드바이스 제공

방법

    - 시스템의 기능과 특성에 대한 안내, 지도

    - 시스템 특성을 정의하고 설명하는 것을 도와주는 풍선과 팝업메뉴, 메뉴리스트 제공

형태 및 예시

    - 북마크 : 원하는 위치로 돌아갈 수 있도록 표시하는 기능 제공

    - 풍선, 팝업메뉴 제공 : 학습자에게 자료나 학습절차를 풍선이나 팝업메뉴, 메뉴리스트 등을 통해 설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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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략적 스캐폴딩

정의 : 학습과제난 문제를 분석하고 접근하는 것에 관해 안내한다. 거시적 전략으로 초기에 제공되거나, 필요 혹은 요청이 발생함에 따라 지속적으로 제공됨

방법 : 시스템 사용에 잇어서 지적인 반응이 가능하도록 하거나 대안적인 방법과 절차 를 제시 고려될 만한 출발 질문 제공/ 전문가의 어드바이스 제공

형태 및 예시

    - 전문가 어드바이스 : 문제는 접근하는 방식 제시, 문제를 파악하는 관점 제시

    - 질문 프롬프트

        · 사고의 정교화 : 어떤 정보를 빠트렸는가? AB가 서로 어떻게 상호관련되는가? 만약 ~한다면 어떠한 결과가 나타날 것인가?

        · 정당화 촉진 : 당신의 해결안을 뒷받침할 증거를 가지고 있는가? 당신의 결정을 어떻게 정당화할 것인가?

    - 설명의 유발 : ~가 외 그런것인지 설명하시오, ~의 의미가 무어신지 설명하시오

    - 추론 유도 : 당신이 왜 그런 접근을 취했는지 설명할 수 있는가? 그런 해결책을 선택한 추론의 과정은 무엇인가?

학습자 수준에 따른 스캐폴딩

중재

수준

스캐폴딩의 종류

디지털콘텐츠 적용방안

- 학습목표 유지시키기

- 높은 단계의 거리두기

- 알려진 답이 없는 질문 활용

- 도전적인 과제 수행 유도하기

- 자기선택적 순서가 포함된 참여유도

- 학습자가 단서를 제공하도록 권유

- 학습자의 발언과 질문을 고무하고 활용

- 교사의지지 강도 줄이기

- 도전과 미션이 분명한 문제나 과제 제시하기

- 문제해결활동 유도하기

- 학습진행촉진을 위한 내재적 단서의 제공

- 자기통제감을 느낄 수 있는 활동 활성화하기

- 자유의 정도 감소시키기

- 과제의 주요특성 표시하기

- 활성화와 배경지식의 활용

- 진술, 입장표명에 대한 그건의 증가

- 세분화된 목표 설정하기

- 상호작용에서 대화적 유형 활용하기

- 인지적,정의적상태와 능력수준 알도록 하기

- 정서적인지지 보내기

- 배경, 맥락, 상황정보 제공하기

- 사례에 기반한 학습활동 유도하기

- 사회적 상호작용, 협력적 활동 활성화하기

- 정서적 피드백 제공하기

- 학습자의 흥미 유발하기

- 낮은 단계의 거리 두기

- 주제에 초점을 맞춘 직접적 가르침

- 설명을 제공하고 기대행동 시범보이기

- 목표추구를 유지하기

- 학습자의 실습을 지도하고 조력하기

- 필요에 따라 적절한 설명 제공하기

- 목표를 명확히 제시하기

- 멀티미디어를 활용한 흥미유발하기

- 반복연습 활동시키기

- 학습안내 적극 제시하기

- 영어말하기 모델링, 시범 제시하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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