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이러닝

안드라고지(andragogy)

by excelnote2 2013. 4. 28.

 

1. 안드라고지의 기본개념

안드라고지는 1934년 베를린에서 로젠스톡(Rosenstock)이 처음으로 사용하였고, 1977년 말콤 노울즈(Malcom S. Knowles)에 의해 페다고지의 원리와 실천이 성인교육에 적절하지 않다는 의미로 사용하면서 중요 개념으로 부각되기 시작하였다.

페다고지 학습모형은 전적으로 교사중심으로 학습이 이루어지는 것을 말한다. 페다고지 학습모형에서 학습자는 교사가 가르쳐주는 것만 배우고, 교사에 의존적인 사람으로 교사에 의해 조건지어진 것만 경험할 뿐이란 의미이다. 이러한 아동의 교육방법을 그대로 성인교육에 적용한다는 것은 어른을 아동 취급한다는 점에서 부적절하며, 아동과 성인은 신체적, 심리적, 사회적 역할, 생활 속에서의 경험, 살아가는 가치관도 다르므로 성인상황에 적용되는 이론과 실제를 구축하기 위한 연구가 요구되며 페다고지의 중심개념인 교사중심의 수업과는 달리 학습자 중심의 수업으로 권위적, 형식적, 경쟁적 수업분위기를 지양하고 상호존중, 비형식적, 협동적 수업분위기를 존중하고, 학습자와 교사는 상호 협의하여 교육계획, 요구진단, 교육목표 설정, 교육 평가등을 실시해야 하므로, 그룹토의, 역할극, 현장연구, 실험, 시범, 기술연마, 세미나, 사례연구 등을 수업방법으로 활용하는 것이 효과적이라는 것이 안드라고지의 주요 개념이라 할 수 있다.

페다고지는 아동을 의미하는 희랍어 paid와 가르침을 의미하는 희랍어 agogus의 합성어로 어린이를 가르치는 방법 혹은 예술을 뜻한다. 여기에 대조적 의미로 안드라고지는 성숙한 또는 육체적으로 성장한 사람을 의미하는 희랍어 어간 aner(또는 andragos)agogus의 합성어로 성인학습을 돕는 방법 또는 예술을 의미하며, 노울즈는 그의 저서 전반에 걸쳐 안드라고지를 페다고지와 반대되는 개념으로 사용한다.

 

 

2. 안드라고지의 기본가설

1) 학습자 개념

성인학습자들은 자기 지시적이고, 스스로를 자율적 인간으로 인식하며, 인격적으로 취급받고 존경과 신뢰로 대해지기를 바란다. 그리고 타인의 도움을 받아 자료를 제공받으면 그것을 충분히 이용하며, 스스로 학습을 시작할 수 있고 문제해결을 위한 학습활동을 자율적으로 할 수 있는 능력이 있다. 여기에서 말하는 성인이란 일정한 나이를 말하는 것이 아니고 자율적이고 자기 지시적인 자아개념을 가진 나이를 의미한다.

 

2) 학습자 경험의 역할

한 개인이 성숙함에 따라 많은 경험을 축적하게 되며, 이 경험은 풍부한 학습자원이 됨과 동시에 새로운 학습을 전개하기 위한 폭 넓은 기초를 마련해 준다.

 

3) 학습자 발달과제

성인의 발달과제는 사회적 역할을 수행하는데 필요한 발달과업이다. 아동들이 장래에 그들의 해야만 하는 것을 배우기 위해 준비한다면, 성인은 사회생활 중 그들이 필요한 것을 배우기 위해 학습을 한다. 그러므로 성인학습자의 발달과업과 동시성을 띈 학습경험이 중요하다.

 

4) 학습내용

성인은 그들의 학습내용을 현재의 삶 속에 즉각적으로 적용하는데 관심이 있다. 그러므로 학습내용을 구성할 때, 아동은 단순한 것에서 복잡한 형태로 내용을 구성할 수 있으나 성인은 개인의 실존적 관심과 조화를 이룰 수 있도록 해야한다.

 

5) 학습동기

아동은 외적 자극에 의해 학습동기가 이루어지나 성인은 오히려 스트레스가 없을 때 더 효과적인 학습이 이루어진다. 안드라고지 학습은 심리적으로 학습자의 욕구충족과 목적달성을 위한 노력의 과정으로 설명된다. 그러므로 학습과정의 원동력은 개인과 개인을 둘러싸고 있는 환경사이의 상호작용으로 규정되는 학습자의 경험으로 이해된다

 

6) 학습내용 적용시기

아동에게 있어서 학습은 교과 중심적이지만, 성인에게는 오늘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문제중심의 교육을 해야 한다. 아동들은 배운 것을 미래에 적용하게 되지만, 성인은 현재의 삶 속에서 문제들을 경험하기 때문에 성인들은 필연적으로 형식적인 교과과정보다는 비형식적으로 현실에 속히 적용할 수 있는 것을 배우기 원한다.

 

 

3. 안드라고지 이론의 교수학습 과정

노울즈에 따르면 안드라고지의 교수학습 과정은 페다고지와는 다른 과정을 따라야 한다고 본다. 그는 학습 경험의 편성과정에 있어서 일곱 가지의 국면을 포함한다.

 

1) 학습분위기 조성

노울즈는 학습 관리자인 교사가 친절한 분위기를 조성해야 할 책임이 있음을 강조한다. 성인학습이 개방성과 자율적인 분위기 속에서 적극적으로 학습에 참여할 수 있는 것은 그 학습환경의 분위기이다. 그는 학습 분위기 조성을 위하여 물리적 환경, 인적자원과 시청각 자원의 풍부성과 가능성, 인간적 상호관계의 분위기, 조직의 분위기 등이 필요하다고 설명하고 있다. 그러나 물리적으로 주어지는 환경보다는 심리적 환경에 대한 배려가 더욱 중요하다. 따라서 교사는 학습자가 학습의 전과정에 자유롭게 참여할 수 있도록 교육적 환경의 질을 높 여야 한다.

 

2) 교육계획을 위한 조직 구성

계획수립은 교육목표를 수립하고, 그에 따른 학습 경험을 수립하고 시행하며, 성취된 목표를 기초로 내용을 평가할 때 등 언제나 필요한 과정이다. 안드라고지의 학습 과정은 촉진자인 교사가 학습자들과 초기 단계인 목표 설정부터 협의하는 구조로 이루어진다. 계획부터 참여할 때 학습자들은 그 과정의 분담자로서 책임감을 가지고 처음부터 능동적으로 참여하게 된다. 노울즈는 집단의 크기에 따라 작은 집단의 경우 학습자 전원이 참여하게 하고, 큰 집단의 경우 계획위원회를 둘 것을 제안한다.

 

3) 학습욕구의 진단

일반적으로 성인은 배울 필요가 있다고 보는 것에 대하여는 자율적으로 내면화된 동기를 형성한다. 노울즈는 기본적으로 욕구(needs)와 흥미(interests)를 구분한다. 그는 욕구를 육체적 욕구 등 기본적인 욕구와, 사회적으로 요구되는 능력과 현재 자신의 능력과의 차이에서 발생하는 교육적인 욕구로 나눈다. 한편 성인의 교육적 욕구를 흥미(interest)와 관련지어 설명하는데 교사는 학습자의 교육적 욕구가 흥미로 넘어가도록 자극하고 격려해야 한다는 것이다. 학습자의 욕구를 진단할 때는 학습자 개인의 욕구와 그 학습자가 속해있는 공동체의 욕구를 함께 진단해서 양자가 조화를 이루도록 해야 한다.

 

4) 학습목표 설정

교육목표를 수립할 때 성인들의 필요와 요구에 맞추어 학습목표를 세울 수 있도록 이 과정에 성인들이 함께 참여하도록 한다.

 

5) 학습경험 편성

학습경험 편성은 교육의 욕구들을 학습활동 유형으로 전환하여 포괄적인 프로그램을 구상하는 단계이다. 학습경험의 편성은 광의의 목적, 소 목표들, 주요 요소들의 개요, 편성의 제시와 시행의 방법들, 소요시간, 각종 과업과 책임의 분담, 계획 시행에 필요한 재정과 자료 등 중요하다고 생각 되는 모든 정보를 함께 수록해야 한다. 노울즈는 학습유형을 다음의 세 가지로 분류하고 있다. , 개인 학습유형, 집단 학습유형 그리고 공동체 개발학습유형이다. 개인학습유형은 개인수련 과정, 통신교육, 상담, 개인교수, 기계 매체 교육, 그리고 관리교육 등이 있다. 집단 학습유형은 실제참여학습, 임상실습, 강습회, 공동실습, 조직화된 그룹, 협의회와 집회, 교육 과정(Courses), 집단토의를 이용한 유형들, 그리고 현장 방문 등이 있다. 공동체 개발학습유형은 집단 학습유형과 유사하나 그 보다는 더 넓고 광범위한 형태로서, 공동체 전체를 교실로 간주하고 전문적인 교사가 개인과 공동체의 개선과 확장을 위해 전체 구성원의 고문과 자원인사로서 봉사하는 학습형태이다.

 

6) 학습활동(프로그램)의 수행

학습의 수행은 편성된 학습경험을 일련의 체계적인 학습활동으로 전환하는 과정으로 행정상의 기능을 포함한다. 안드라고지에 있어서 학습활동은 인격 존중, 결정에의 참여, 표현의 자유, 책임 분담과 같은 교육적 분위기에서 수행되어야 하며 효과적인 기술과 유용한 자료들을 사용해야 한다.

 

7) 학습 평가

안드라고지에 입각한 평가는 교사와 참가자, 프로그램의 편성자와 위원회 모두가 공동으로 참여하도록 한다. 특별히 공정한 평가를 위해서는 여러 가지 방법을 사용하여야 한다. 기초적인 평가방법은 개인 면담, 집단 토의, 설문조사 등이 있다. 그 외에 사례연구, 통제그룹, 생산 기록 등이 있다.

노울즈의 안드라고지 학습과정은 초기 학습 계획의 단계부터 마지막 평가의 단계까지 시종일관 학습자의 참여를 요구한다. 안드라고지의 성공과 실패는 학습자의 참여에 있다고 보기 때문이다. 이와 같이 학습자가 모든 학습의 과정에 주체자로 참여하는 것은 교육의 내용이 학습자 자신의 것으로 심도있게 내면화될 수 있는 효과적인 방법이다

 

 

 

댓글